본문내용
1. 서론
뇌내출혈은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여 이로 인한 뇌손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발생 30일째 35∼52%의 사망률을 보이며, 사망의 절반은 첫 2일 안에 발생한다. 뇌출혈이 발생하면 출혈 주위의 뇌 조직이 파괴되고, 출혈로 인하여 형성되는 혈종(피의 덩어리)에 의하여 기존에 존재하던 뇌가 한 쪽으로 밀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로 인하여 뇌의 압력이 상승하여 이차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뇌출혈은 뇌경색보다 더 치명적일 가능성이 높다. 뇌는 즉각적인 생명의 위협하고 이후 신경학적 결손 같은 합병증을 일으켜 치명적인 결과를 야기시킬 수 있어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2. 문헌고찰
2.1. 뇌내출혈의 정의
뇌내출혈은 뇌 내부에서 일어나는 출혈을 말한다. 뇌출혈에는 뇌동맥류, 뇌동정맥기형이나 혈관종, 뇌종양, 두부외상, 출혈성 소인 등의 출혈 원인이 확실할 것과 고혈압을 기반으로 하는 고혈압성 뇌출혈, 확실한 원인이나 기초 질환이 불분명한 특발성 뇌출혈 등이 있다. 출혈 부위에 따라 기저핵 출혈, 시상 출혈, 대뇌 출혈, 소뇌 출혈, 뇌교 및 연수 출혈 등이 있으며 기저핵 출혈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난다.
2.2. 뇌내출혈의 원인 및 병태생리
뇌내출혈의 주된 원인은 고혈압이다. 고혈압을 기반으로 하는 고혈압성 뇌출혈과 확실한 원인이 불분명한 특발성 뇌출혈이 있다. 또한, 외상, 미소 동맥류의 파열과 동정맥 기형 등의 혈관 기형, 혈액학적 장애 및 출혈성 장애들, 항응고 요법 등이 뇌내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뇌내출혈은 소혈관의 파열로 인해 생기며 혈전 덩어리가 뇌실질 내에 형성되며 혈액이 뇌실까지 흐르게 된다. 이런 뇌출혈은 특징적으로 활동 중에 발생하며 증상이 갑자기 유발된다. 또한 정확한 기전, 뇌의 특수한 부분에 공급되는 혈관의 폐쇄는 명백한 임상징후를 초래하며 뇌내혈관의 출혈은 출혈부위에 관한 특수한 임상적 소견을 초래할 수 있다.
대부분의 뇌출혈의 원인이 고혈압이며, 활동과 관련되어 발생하고 가족력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이 있다. 또한, 비만, 좌식, 생활양식, 흡연, 스트레스, 콜레스테롤 혈증, 구강 피임약 등이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추가적으로 약물 내과 질환, 간경변, 동맥류, 항응고요법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심한 손상이 원인일 때는 경막 상 또는 경막 하 혈종이 병존될 수 있다. 두 가지 이상의 위험 요인이 동시에 존재하면 훨씬 발병률이 높다.
2.3. 뇌내출혈의 증상
뇌내출혈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생하며, 증상의 발현 시기가 뇌출혈 후 1분에서 2시간 사이이다. 병소의 크기가 크면 영구적인 증상을 야기하지만, 병소가 작은 경우 가역적일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환자는 의식을 잃게 되며, 경부 강직이 나타난다. 또한 경련이 흔히 발생한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구토, 안면홍조, 강하고 느린 맥박, 양쪽 눈동자의 크기 차이, 고혈압, 고체온, 공동편시(two eyes looking upward and laterally) 등이 있다. 혈전성 뇌경색과 달리 구토가 드물게 나타나므로 감별 진단에 도움이 된다. 40도 이상의 고열은 중증도가 높음을 시사한다.
공동편시는 두 눈이 한쪽으로 비스듬히 위를 향하는 증상으로, 뇌손상의 부위와 관련이 있다. 의식 장애는 출혈의 정도와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경증의 경우 단기간 지속되어 본인이나 주변에서 간과할 수 있다. 반면 중증의 경우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혼수 상태가 나타나며, 예후가 좋지 않다. 치명적인 뇌출혈의 경우 대부분 깊은 혼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운동 마비는 편마비가 가장 흔하며, 혼수 상태에서는 마비 측을 육안으로 파악하기 어려우나 마비된 쪽 볼이 축 늘어지고 침을 흘리는 등의 증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언어장애로 거의 알아들을 수 없는 구음장애, 언어중추 손상으로 인한 실어증, 예전에 습득한 행위를 수행할 수 없는 실행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뇌혈관 손상 후 환자는 정서적으로 취약해지고 기억력 저하, 좌절감, 감정의 기복 등을 보인다.
2.4. 뇌내출혈의 진단
신경계 사정을 통해 뇌내출혈을 진단할 수 있다. 안저검사로 눈의 동맥 변화와 황반부 주위 출혈반점을 확인할 수 있다. 신경계 검진에서 의식수준 저하, 지남력 상실, 기억력 감소, 주의력 및 집중력 감소, 언어능력 변화, 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