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회차별 실습내용
1.1. 실습 1일차
실습 첫날 긴장과 설렘이 동시에 느껴졌다.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시설장님, 사회복지사님, 조리사님, 공익 요원 등 근무하고 계신 분들을 만날 수 있었다. 기관에 등록된 학생은 총 31명이며, 지역 아동 센터의 운영과 급식 사업, 출결관리, 행정 업무 등을 슈퍼바이저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는 슈퍼바이저와의 미팅 시간으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및 실습생 준수사항, 프로그램 소개, 실습지도계획과 실습기관현황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운영 방식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어서 오후 13시부터 15시까지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미술 수업을 진행하고 보조하였다. 고슴도치와 낙엽을 주제로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 활동을 초등 2학년 심0 학생과 초등 1학년 정0 학생과 함께 하였다.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중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15시부터 16시까지는 초등 2학년 심0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을 지도하였다. EBS 만점왕 수학 교재의 '시각과 시간' 파트를 활용하여 시계의 '시간', '분', '초'를 익히고 긴 바늘과 짧은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을 확인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오후 16시부터 17시까지는 초등 1학년 문0 학생과 함께 오목 놀이를 하였다. 아동의 집중력과 승부욕을 관찰하며 함께 즐겁게 게임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오후 17시부터 18시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 식탁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아동들의 손씻기를 지도하며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순서대로 식사하도록 하였다. 식사 후 식탁과 주변 정리까지 함께하며 마무리하였다.
마지막 1시간 동안은 실습일지를 작성하고 기관 주변을 정리하는 등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였다. 이동 귀가 시 아동의 옷과 신발을 챙기도록 지도하였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첫날이었지만 아동들의 표정과 웃음, 열정적인 모습에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1.2. 실습 2일차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 도착하여 실습지도자선생님으로부터 전날 실습일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실습지도자선생님은 실습생에게 온라인 학습지도방법과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실습생은 선생님의 설명을 곰곰이 경청하며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이후 아동들의 학습 파일 정리 작업을 하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명단대로 학습 파일을 차근차근 정리하고 필기도구를 준비하였다. 또한 포인트 경제교육 프로그램일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었다.
점심시간이 되자 실습생은 아동들과 인사를 나누며 출석·카드 체크를 지도하였다. 이어서 구청에서 파견된 영어 선생님과 함께 아동들의 영어 학습에 참여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하였다.
오후에는 아동들의 국어, 수학 학습 분량을 지도하고 채점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아동 중 일부는 학습 학예에 대해 질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집중력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저녁 식사 시간에는 아동들에게 급식을 지도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늘 하루 동안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습을 도와주고 아동센터를 정리한 뒤 귀가를 지도하며 실습을 마무리하였다.
실습생은 실습 2일차를 통해 아동과의 라포 형성과 온라인 학습지도방법,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특히 아동의 학습 상황을 세세히 관찰하며 개별 맞춤형 지도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1.3. 실습 3일차
실습지도자 선생님께서 첫째 날 실습일지에 대한 피드백을 전달해주었다. 지역아동센터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며 센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 시간을 가졌다. 아동관찰일지 작성법을 설명 듣고, 아동들의 명단대로 학습 파일을 정리하고 필기도구를 준비하였다. 포인트 경제교육 프로그램일지 내용도 들었다.
아동 관찰하면서 인사하고 출석·카드 체크를 지도하였다. 구청에서 파견된 수학 선생님의 학습 분량을 관찰하였다. 아동들의 국어, 수학 학습 분량을 지도하고 채점하였다. 아동의 수학 학습 지도와 채점에도 힘썼다.
급식 지도를 하였으며, 아동센터를 정리하고 아동들과 인사하며 하원을 지도하였다. 실습생으로서 지역아동센터의 역사와 운영규정, 그리고 아동관찰일지 작성법 등을 배워나가며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아동들과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습 지도와 급식 지도 등 다양한 실습 내용을 경험하고 있다.
1.4. 실습 4일차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관찰을 하였다. 먼저 실습지도자 선생님으로부터 실습일지 피드백을 전달받았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및 기능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활동을 하며 아동들의 관찰에 주력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아동들의 출석과 카드 체크를 지도하였고, 수학 선생님이 진행하는 학습 분량도 관찰하였다. 또한 '미래의 디지털' 주제로 아동들이 작성한 단어 10개를 제출하게 하였다. 이어서 국어 학습 분량을 지도하고 채점하였으며, 학습을 마친 아동들은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마지막으로 바늘과 실 학습에 기초반과 심화반을 나누어 진행하며 아동들을 관찰하고 보조하였다. 급식 지도와 센터 정리 및 아동 귀가 지도로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였다. 실습생은 이 과정에서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을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되었으며, 아동 관찰을 통해 아동들의 특성과 수준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1.5. 실습 5일차
실습 5일차에는 실습생이 오전 10시에 출근하여 환경을 정리 정돈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11시부터 12시까지 실습지도자와 1차 미팅을 진행하였는데,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과 실습생 준수사항 및 프로그램 소개, 실습지도계획과 실습기관 현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점심시간인 12시부터 13시까지 점심식사를 하였고, 13시부터 15시까지 미술지도 및 보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