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역아동센터 회차별 실습내용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5.03.10
20,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아동센터 회차별 실습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아동센터 회차별 실습내용
1.1. 실습 1일차
1.2. 실습 2일차
1.3. 실습 3일차
1.4. 실습 4일차
1.5. 실습 5일차
1.6. 실습 6일차
1.7. 실습 7일차
1.8. 실습 8일차
1.9. 실습 9일차
1.10. 실습 10일차
1.11. 실습 11일차
1.12. 실습 12일차
1.13. 실습 13일차
1.14. 실습 14일차
1.15. 실습 15일차
1.16. 실습 16일차
1.17. 실습 17일차
1.18. 실습 18일차
1.19. 실습 19일차
1.20. 실습 20일차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회차별 실습내용
1.1. 실습 1일차

실습 첫날 긴장과 설렘이 동시에 느껴졌다.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시설장님, 사회복지사님, 조리사님, 공익 요원 등 근무하고 계신 분들을 만날 수 있었다. 기관에 등록된 학생은 총 31명이며, 지역 아동 센터의 운영과 급식 사업, 출결관리, 행정 업무 등을 슈퍼바이저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는 슈퍼바이저와의 미팅 시간으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및 실습생 준수사항, 프로그램 소개, 실습지도계획과 실습기관현황 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운영 방식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어서 오후 13시부터 15시까지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미술 수업을 진행하고 보조하였다. 고슴도치와 낙엽을 주제로 스케치북에 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 활동을 초등 2학년 심0 학생과 초등 1학년 정0 학생과 함께 하였다.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집중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15시부터 16시까지는 초등 2학년 심0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을 지도하였다. EBS 만점왕 수학 교재의 '시각과 시간' 파트를 활용하여 시계의 '시간', '분', '초'를 익히고 긴 바늘과 짧은 바늘이 가리키는 방향을 확인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오후 16시부터 17시까지는 초등 1학년 문0 학생과 함께 오목 놀이를 하였다. 아동의 집중력과 승부욕을 관찰하며 함께 즐겁게 게임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오후 17시부터 18시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 식탁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아동들의 손씻기를 지도하며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순서대로 식사하도록 하였다. 식사 후 식탁과 주변 정리까지 함께하며 마무리하였다.

마지막 1시간 동안은 실습일지를 작성하고 기관 주변을 정리하는 등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였다. 이동 귀가 시 아동의 옷과 신발을 챙기도록 지도하였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첫날이었지만 아동들의 표정과 웃음, 열정적인 모습에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1.2. 실습 2일차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에 도착하여 실습지도자선생님으로부터 전날 실습일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실습지도자선생님은 실습생에게 온라인 학습지도방법과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실습생은 선생님의 설명을 곰곰이 경청하며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이후 아동들의 학습 파일 정리 작업을 하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명단대로 학습 파일을 차근차근 정리하고 필기도구를 준비하였다. 또한 포인트 경제교육 프로그램일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었다.

점심시간이 되자 실습생은 아동들과 인사를 나누며 출석·카드 체크를 지도하였다. 이어서 구청에서 파견된 영어 선생님과 함께 아동들의 영어 학습에 참여하고 보조하는 역할을 하였다.

오후에는 아동들의 국어, 수학 학습 분량을 지도하고 채점하는 업무를 수행하였다. 아동 중 일부는 학습 학예에 대해 질문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집중력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저녁 식사 시간에는 아동들에게 급식을 지도하였다. 마지막으로 오늘 하루 동안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습을 도와주고 아동센터를 정리한 뒤 귀가를 지도하며 실습을 마무리하였다.

실습생은 실습 2일차를 통해 아동과의 라포 형성과 온라인 학습지도방법,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특히 아동의 학습 상황을 세세히 관찰하며 개별 맞춤형 지도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1.3. 실습 3일차

실습지도자 선생님께서 첫째 날 실습일지에 대한 피드백을 전달해주었다. 지역아동센터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며 센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 시간을 가졌다. 아동관찰일지 작성법을 설명 듣고, 아동들의 명단대로 학습 파일을 정리하고 필기도구를 준비하였다. 포인트 경제교육 프로그램일지 내용도 들었다.

아동 관찰하면서 인사하고 출석·카드 체크를 지도하였다. 구청에서 파견된 수학 선생님의 학습 분량을 관찰하였다. 아동들의 국어, 수학 학습 분량을 지도하고 채점하였다. 아동의 수학 학습 지도와 채점에도 힘썼다.

급식 지도를 하였으며, 아동센터를 정리하고 아동들과 인사하며 하원을 지도하였다. 실습생으로서 지역아동센터의 역사와 운영규정, 그리고 아동관찰일지 작성법 등을 배워나가며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아동들과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습 지도와 급식 지도 등 다양한 실습 내용을 경험하고 있다.


1.4. 실습 4일차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관찰을 하였다. 먼저 실습지도자 선생님으로부터 실습일지 피드백을 전달받았다. 이를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및 기능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어서 학습 및 프로그램 지원 활동을 하며 아동들의 관찰에 주력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아동들의 출석과 카드 체크를 지도하였고, 수학 선생님이 진행하는 학습 분량도 관찰하였다. 또한 '미래의 디지털' 주제로 아동들이 작성한 단어 10개를 제출하게 하였다. 이어서 국어 학습 분량을 지도하고 채점하였으며, 학습을 마친 아동들은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마지막으로 바늘과 실 학습에 기초반과 심화반을 나누어 진행하며 아동들을 관찰하고 보조하였다. 급식 지도와 센터 정리 및 아동 귀가 지도로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였다. 실습생은 이 과정에서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을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되었으며, 아동 관찰을 통해 아동들의 특성과 수준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1.5. 실습 5일차

실습 5일차에는 실습생이 오전 10시에 출근하여 환경을 정리 정돈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11시부터 12시까지 실습지도자와 1차 미팅을 진행하였는데,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과 실습생 준수사항 및 프로그램 소개, 실습지도계획과 실습기관 현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다.

실습생은 점심시간인 12시부터 13시까지 점심식사를 하였고, 13시부터 15시까지 미술지도 및 보조 ...


참고 자료

참고도서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와 실제’
서울시 지원단‘지역아동센터 길라잡이’
2022년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안내
강명순 외,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2010
지은구 외, “지역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19
최일섭 외,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2021년 양주시 사회조사보고서
2018 양주시 노인복지통계 요약보고서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복지넷 (http://www.bokji.net/)
양주시청 (http://www.yangju.go.kr/)
통계청 (https://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