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 미술교육 필요성과 흐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미술의 의미와 중요성
1.2.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1.3. 미술교육의 개념과 목적
2. 미술교육의 필요성
2.1. 아동 미술교육의 필요성
2.1.1. 미적 감각 개발
2.1.2. 창의성 계발
2.1.3. 인성과 이해발달
2.1.4. 독창성 육성
2.1.5. 신체와 자아발달의 조화
2.2. 청소년 미술교육의 필요성
2.2.1. 자아표현의 방법
2.2.2. 미적 감각의 육성
2.2.3. 좌뇌, 우뇌의 균형발달
2.2.4. 개성과 창의성 육성
2.2.5. 긍정적 사고 육성
3. 미술교육의 흐름
3.1. 교육의 제도화와 정책적 지원
3.2. 이론과 실천의 발전
3.3. 현대 미술교육의 특징과 과제
4. 결 론
4.1. 연구 요약
4.2. 미술교육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미술의 의미와 중요성
미술은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 등 내면과 관련된 것을 시각예술, 공간예술, 조형예술이라는 형식을 빌려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이렇게 표현된 작품은 감상으로 이어진다. 미의 세계를 색의 대비를 강조하는 등을 통해 시각화시켜 표현하고, 감상하는 의미와 사람의 성장 가능성을 전보다 더 커지게 하고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드는 의미가 함께 있다. 미는 어떤 대상을 볼 때, 마음속에 감성적으로 떠오르는 느낌에 대한 것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예술 미술은 조형 활동을 통해 미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순수미술은 미적 쾌감의 표현이 강조되며, 응용미술은 작품의 기능적 측면이 우선되는 도자기, 금속공예, 보석, 가구, 직물 등의 공예품이 있다. 이처럼 미술은 시각예술을 통해 내면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으며, 사람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인간성을 발전시키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2.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교육이란 사회적 분위기와 개혁을 가능하게 하고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인간성장 가능성을 최대로 높아지도록 돕는 과정이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교육은 인간이 형성되는 과정이며 사회를 개조하는 수단이다.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 생활과 가정생활, 사회생활에서 더욱 가치 있고 행복한 날을 보내게 하며 나아가 사회의 발전을 시도하는 작용인 것이다.
교육의 필요성은 개인적, 문화적, 사회적, 국가적, 경제적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개인적 측면에서는 인간이 바람직한 인간이 되려면 오직 교육에 의존해야 한다. 문화적 측면에서는 교육이 문화를 전달하고 보존하며 발전과 창조를 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교육과 사회의 관계가 상호보완적이며 발전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국가적 측면에서는 국민을 근본적으로 우수하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과 충분한 시설을 만들 필요가 있으며, 국민은 국가를 위해 교육을 받을 의무를 지고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경제성장을 위해 노동력 개발이 중요하며, 이는 교육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교육은 개인과 사회, 국가와 문화, 경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며, 이는 곧 인간을 보다 가치 있고 행복하게 만드는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3. 미술교육의 개념과 목적
미술교육은 인간의 내면을 조형과 시각으로 표현하고 그것을 이해하며 감상하는 것으로 미술교육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미술교육이 왜 필요하며 어떤 목적을 위해서 교육하고 어떤 내용을 어떤 방법으로 언제, 어떤 대상에게 교육하며 그것을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방향을 지향해야 할 것인지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미술적인 표현이나 기술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닌 원만한 인격을 가진 사람인 인간교육의 관점에서 창의성이나 풍부한 미적 감수성을 발견하고 개발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교육이다. 또한 생활감정을 표출하거나 인간의 내면을 구체화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학습 활동이다. 미의 세계를 예술작품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통해 시각화하여 감상하고 표현하는 의미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만드는 의미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대상이 지닌 새로운 뜻과 가치를 표현하고 생각할 수 있는 행위에서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미술교육을 창조성 교육이라고 말한다.
2. 미술교육의 필요성
2.1. 아동 미술교육의 필요성
2.1.1. 미적 감각 개발
미적 감각 개발은 미술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미적 감각은 분위기에 맞게 표현하는 감각적 센스를 의미한다. 감상력과 표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형감각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시각, 촉각, 지각, 운동 감각 등이 조형 활동에서의 자극과 경험에 의해 길러진다. 아동기에 미술활동을 통해 이러한 감각들이 발달하고 풍부해지면, 아이들은 자신의 내면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정서적 안정감을 얻게 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도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아동 미술교육에서 미적 감각 개발은 매우 중요한 목표이자,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2.1.2. 창의성 계발
미술은 창의성과 개성을 육성하는데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다. 학생들이 미술교육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감정, 경험, 성격, 정서 등을 자유롭게 드러낼 수 있으며 이러한 개성 있는 표현의 장이 되어준...
참고 자료
최동령. “청소년기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2005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임은성. “아동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의력 신장을 위한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2005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예경희. “인터랙티브 아트를 통한 중학교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연구: 2018”,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8.
김효정. “심리적 접근에 의한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에 관한 연구: 2010”,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김지혜. “청소년기의 정서 발달을 위한 (중등)미술교육의 필요성: 2006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최은주. “중학교 미술교육의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2008”,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네이버 지식백과] 미술 [Fine Arts, 美術]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 [education, 敎育]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네이버 지식백과] 파울 나토르프 [Paul Natorp] (두산백과)
https://blog.naver.com/hailey_0930/222631349628
https://blog.naver.com/yera515/222813924438
[교안통합본]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 평가_김인숙 교수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저자 하정연, 노진영, 전재선, 황현숙, 허우정, 출판년도 2017, 출판사 양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