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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친구들과의 첫만남
1.1. 학교 입학과 초기 적응
6월 10일, 경기도 안산시 반월동에서 태어난 필자는 1남 1녀 중 둘째 딸로 유년 시절을 보냈다. 어린 시절 필자는 떡과 빵을 매우 좋아하였고, 동네 주민들에게 '떡순이'와 '빵순이'라는 애칭으로 불렸다. 가족들도 필자의 식성을 알아 퇴근 시 떡과 빵을 자주 사 왔으며, 이로 인해 필자는 아버지의 귀가를 항상 기다리곤 하였다. 그러나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이었기에 자주 열이 나고 아파 부모님께서 밤낮으로 돌보아 주셨다. 이렇게 사랑받으며 유년기를 보냈던 필자는 초등학교 입학을 기다리고 있었다.
필자가 입학할 당시 동네 초등학교에는 학생 수가 많아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뉘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마침내 입학식 날, 필자는 기대와 설렘 속에 학교에 갔지만 심한 감기로 인해 결국 교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하지만 이듬해 학교에 입학하자 또래 친구들과 함께 뛰어다니며 놀이를 즐겼다. 점심시간이 되면 도망치듯 교실 밖으로 나가 친구들과 운동장에서 노느라 해가 지도록 돌아오지 않아 엄마께 혼나기 일쑤였다. 또한 학급 수가 많아 친구들과 수업 시간이 달라 아쉬워하기도 하였지만, 결국 담임 선생님의 배려로 함께 수업을 듣게 되었다.
한편 피아노에 관심을 갖게 된 필자는 삼촌이 군대에 가면서 물려준 피아노를 연습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혼자 연습하였지만, 우연히 알게 된 음대생 언니의 도움으로 점점 실력이 늘어나 결국 교회 예배 때 피아노를 연주하게 되었다. 이후 고학년이 되어 첫 수학여행을 떠나게 되었는데, 귀미테 부작용으로 인해 정신을 잃는 일이 있었지만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었다.
이처럼 필자는 학교 입학 및 초기 적응 과정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성장할 수 있었다. 단순히 스스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주변의 도움과 배려 속에서 발전해 나갈 수 있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1.2. 새로운 친구들과의 교류
새로운 학교생활을 시작하면서 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했다. 하지만 친구들과 교류하며 점차 학교생활에 익숙해지게 된다. 입학 당시에는 누구와 친해져야 할지 망설였지만, 점차 친구들과 편하게 어울리게 되었다. 엄격했던 초등학교 생활과 달리 중학교에서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형성되어 친구들과 더 다가가게 되었다.
친구들과의 교류는 교실 안팎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수업 시간에는 옆자리 친구나 모둠 활동 친구들과 협력하며 과제를 해결했다. 점심시간이나 쉬는 시간에는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며 서로의 관심사와 고민을 공유했다. 때로는 함께 좋아하는 음악을 듣기도 하고 휴게실에서 간식을 먹기도 했다. 체육대회나 축제 등의 학교 행사 때에는 친구들과 팀을 이뤄 열심히 준비하며 친밀감을 높여갔다. 또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취미와 관심사를 공유하며 더욱 돈독한 우정을 쌓았다.
점차 친구들의 성향과 특성을 파악하게 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활발한 성격의 친구, 내향적인 친구, 학업에 열의를 보이는 친구 등 개개인의 차이를 존중하며 존재감 있게 어울렸다. 때로는 의견 차이로 갈등이 생기기도 했지만, 서로를 이해하고 타협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친구들과의 유대감이 깊어지며 든든한 지지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학교생활에 점점 익숙해지면서 친구들과의 관계도 더욱 공고해졌다.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솔직하게 소통하는 태도는 앞으로 이어질 평생 우정의 기반이 되었다. 낯선 환경에서 시작된 새로운 인연들은 점차 소중한 관계로 발전해나갔다.
1.3. 교실 내 상호작용과 인간관계 형성
학교에 입학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과 인간관계 형성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우선 같은 반 친구들과 점차 친밀감을 쌓아나가며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다. 처음에는 어색함과 긴장감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와 신뢰가 쌓여 친구관계가 강화된다. 단순한 인사와 대화를 시작으로 과제 수행, 여가 활동 등을 통해 협력하고 경험을 공유하면서 정서적으로 유대감이 형성된다.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도 중요한데, 선생님의 관심과 격려, 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원은 학생들의 학교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선생님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감을 갖게 되고 학습 의욕이 높아진다.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형 지도를 해줌으로써 학생들은 보다 효과적으로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