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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ㄹ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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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으)ㄹ까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으)ㄴ 적이 있다/없다'의 교수 내용과 방법
2.1. 의미 정보
2.2. 형태통사 정보
2.3. 화용 정보
2.4. 연습과 활동

3. '-(을)ㄹ 테니까'의 교수 내용과 방법
3.1. 의미 정보
3.2. 형태통사 정보
3.3. 화용 정보
3.4. 연습과 활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의 하위 층위에는 음운, 어휘, 문법 등이 있다. 문법은 다시 형태소, 단어, 구, 절, 문장 등의 하위 층위로 분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법의 하위 층위를 문법 단위라고 한다. 문법 항목이란 한국어 교육문법에서 가르치는 어미, 조사, 표현 등을 말하며, 이들 하나하나는 수업에서 학습해야 할 목표 문법으로 제시되는 것이다. 문법 표현이란 학습 효과를 위해 덩어리로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목표 문법을 의미한다. 하나의 형태가 아닌 여러 개의 형태, 즉 복합 형태를 문법 표현이라고 한다. 문법 항목의 주요 교육 내용에는 의미 정보, 형태 정보, 화용 정보, 유사 문법 정보 등이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문법 표현 '-(으)ㄴ 적이 있다/없다'와 '-(을)ㄹ 테니까'에 대해 어떠한 의미·형태통사·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제시하고, 이를 활용한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교수방법도 함께 제안하고자 한다.


2. '-(으)ㄴ 적이 있다/없다'의 교수 내용과 방법
2.1. 의미 정보

'-(으)ㄴ 적이 있다/없다'는 과거의 경험을 말할 때 사용하는 문법 표현이다. 어떤 경험이 있을 때는 '-(으)ㄴ 적이 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어떤 경험이 없을 때는 '-(으)ㄴ 적이 없다'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1a) 제주도에 가 본 적이 있다."는 과거에 제주도에 간 경험이 있음을 나타내며, "(1b) 제주도에 가 본 적이 없다."는 그러한 경험이 없음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이처럼 '-(으)ㄴ 적이 있다/없다'는 과거의 경험 유무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2.2. 형태통사 정보

'-(으)ㄴ 적이 있다/없다'는 앞말 받침 유무에 따라 달리 활용한다."" 받침이 있을 경우 '-은 적이 있다/없다', 받침이 없을 경우 '-ㄴ 적이 있다/없다'로 활용한다. 또한 앞말이 ㄹ 받침으로 끝날 때는 '-ㄴ 적이 있다/없다'로 활용한다."" 이를 시각적 효과를 위해 다음과 같은 표로 정리하여 제시할 수 있다:

받침 ○ | 받침 × / 받침 ㄹ
-은 적이 있다/없다 | -ㄴ 적이 있다/없다
입은 적이 있다/없다 | 먹은 적이 있다/...


참고 자료

서울대 한국어 2A Student's Book& Workbook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 (주)투판즈 / 2019.9.1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2A Student’s Book, 문진미디어, 2013.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2A Workbook, 문진미디어, 2013.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2B Student’s Book, 문진미디어, 2013.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2B Workbook, 문진미디어,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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