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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언어발달은 아동의 인지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개인차가 존재한다. 이러한 개인차는 아동의 성격, 환경,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언어발달의 개인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동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와 부모,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아동의 언어발달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필요한 지원과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언어적 자극과 경험을 제공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언어발달이 지연되면 아동이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언어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유아의 언어발달
유아의 언어발달은 인간의 발달과정 중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유아는 생후부터 점차 언어를 습득하게 되며, 이는 주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확립되어간다. 영아의 첫 낱말은 12개월을 전후로 나타나고, 18개월경에는 두 낱말 조합을 보이게 된다. 23∼24개월경에는 '어휘 폭발기'를 거치면서 표현어휘의 수가 급증한다.
그러나 유아의 언어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하며, 이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우선 성(性)차와 관련하여, 여아가 남아보다 언어발달이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사회문화적 요인, 즉 부모-자녀간 언어적 상호작용과 격려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또한 유아의 개인적 요인, 특히 언어에 대한 적극성이나 수동성은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언어에 적극성을 가지는 유아는 의사소통 의도가 발달하여 사회성 발달이 용이하지만, 그렇지 않은 유아는 언어습득과 발달에 진전이 더딘 경향이 있다.
가정환경 요인 또한 유아의 언어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대화를 나누는 가정환경은 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정서와 마음상태를 이해할 기회를 제공하여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에 기여한다. 특히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언어사용은 유아의 언어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교육수준 역시 유아의 언어발달과 관련이 있다. 교육수준이 높은 부모는 자녀에게 보다 언어 교습을 할 수 있으나, 교육수준이 낮은 부모는 상대적으로 덜 교육적인 언어 교습을 제공할 수 있다. 형제관계 또한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데, 형제수가 적은 경우 성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많아 언어발달이 빠르며, 형제수가 많은 경우 언어발달이 느리게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와 지역사회환경 요인도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도시와 농촌 간 지역차에 따른 언어발달 차이가 있었으나, 현대 사회의 발달로 인해 이러한 차이는 크지 않다. 다만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따른 언어발달의 개인차는 여전히 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