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산업심리학 이론
1.1. 작업동기
작업동기란 개인의 작업 관련 행동을 일으키고, 작업 관련 행동의 형태, 방향, 강도, 지속기간을 결정하는 역동적인 힘의 집합이다. 작업동기는 개인 내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외부자극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작업동기에서 주목할 만한 세 가지 중요한 구성요소가 있는데, 첫 번째는 어떤 활동에 노력을 기울일지에 대한 선택을 의미하고, 두 번째는 선택한 작업에 얼마나 열심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의미하며, 세 번째는 동기가 얼마 동안이나 지속되는지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동기는 내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외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내적으로 동기부여 되어 있다면 어떤 활동을 즐기기 위한 행동을 하며, 외적으로 동기부여 되어 있다면 가치 있는 것을 얻을 목적을 위해 행동을 한다.
1.2. 욕구 위계이론
Maslow는 욕구의 존재를 밝히면서 욕구들 간의 관련성을 말한다. 인간의 욕구는 육체적 욕구, 사회적 욕구 그리고 심리적 욕구를 포함하여 위계적으로 정렬되며(생리적-안전-애정-존중-자기실현) 어떤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그 욕구에 대한 동기가 생겨나고, 충족되지 않은 가장 하위 수준의 욕구에 의해 동기가 생겨난다. 생리적 욕구는 생존을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욕구이며, 공기, 물, 음식에 대한 욕구이다. 안전의 욕구는 위협, 위험, 박탈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이다. 이처럼 인간의 욕구는 위계적으로 정렬되어 있으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그 욕구에 대한 동기가 생겨나게 된다.
1.3. 형평이론
형평이론은 직무에 대한 동기부여의 주요한 요소는 개인이 받는 보상의 형평성 또는 공정성의 평가에 달려 있다고 가정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기여한 노력에 대해 보상받는 것에 만족스러움을 경험할 때 동기유발을 얻는다.
Adams는 조직 구성원 간 처우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동기 부여에 영향을 미친다는 공정성(형평) 이론을 제시했다. 개인의 투입(노력, 비용, 성별 등)과 여기서 얻어지는 산출(보상, 급여, 성취감 등) 비율이 타인의 것과 비교했을 때 불공정하다고 인식되면 개인은 불공정성을 감소시키고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동기가 유발된다.
개인은 과소 보상에 대해서는 불만족을, 과다한 보상에 대해서는 부담감을 지각하게 되기 때문에 과대, 과소 보상에 불공정성을 느끼게 된다. 불공정성에 대한 민감성은 과소 보상에서 더욱 예민하게 나타나는데, 이 경우 불만족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의 투입을 감소, 산출을 증가시킴으로써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한다. 과다 보상일 경우에는 죄책감을 느끼기 때문에 자기의 투입을 증가, 산출을 감소시킴으로써 타인의 비율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공정성 개념은 분배적 공정성과 절차적 공정성의 개념으로 구분되며, 관광, 서비스 분야에서 공정성 이론을 자주 이용한다. 이처럼 형평이론은 개인이 받는 보상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동기부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한다.
1.4. 기대이론
기대이론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으로 원하는 보상이나 결과물을 얻게 될 것이라고 믿는 경우에만 동기화된다는 이론이다. Vroom은 개인이 성과에 따른 결과에 대해 주관적인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에 착안해서 전통적인 욕구 이론에 '기대'라는 개념을 추가해 동기 유발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동기의 강도는 결과에 부여하는 가치와 기대를 곱한 값과 같다는 선호-기대 이론을 제시했으며, 개인이 원하는 결과에 대한 강도 또는 선호도를 가치성 또는 유의성으로 표현했다. 기대 이론은 조직 구성원의 동기 부여 활성화에 매우 유용하고, 노력하면 업적이 향상 될 것이라는 성과 기대와 성과 향상은 승진이나 보상에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