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의 세부 갈래 중 하나를 택해 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정리해 보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조선 후기 양반 사회의 변화
1.2. 여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자의식의 변화
1.3. 가사 문학의 등장과 여성들의 문학 활동
2. 본론
2.1. 가사의 특징
2.2. '용부가' 분석
2.2.1. '저 부인'의 시집살이와 갈등
2.2.2. '뺑덕어미'의 인물 형상과 해석
3. 결론
3.1. 가사 문학에 대한 시대적 인식의 중요성
3.2. 문학 교육에의 적용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조선 후기 양반 사회의 변화
조선 후기 양반 사회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먼저, 조선 후기에 해당하는 17세기 이후 양반들의 경제력은 정체되는 양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정치적인 권력도 서울에 거주하는 문벌 가문에 편중되었다. 그 결과 양반 중에는 기본적인 생활조차 영위해 나가기 어려운 사람들이 속출하기 시작했다.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양반들은 결국 양인과 다름없는 처지의 생활로 전락할 위험에 놓이게 되었다. 이로 인해 양반들은 특권층으로서의 자신의 사회적 기득권을 지키기 위하여 성리학적인 이념을 전면에 내세웠고, 그를 기반으로 하여 더욱 짙은 보수화를 지지해 나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성들은 새로운 자의식과 가치관의 변화를 지향하고 있었다. 여성들은 자신들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면서도 반대로 열린 시대를 지향하는 진보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여성들은 보수와 진보를 함께 추구해 나갔고, 문학 영역으로까지 그 범위를 확장하였다.
1.2. 여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자의식의 변화
여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자의식의 변화는 조선 후기 양반 사회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치적 권력과 경제력이 서울의 문벌 가문에 집중되면서, 생활조차 영위하기 어려운 양반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에 양반들은 특권층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성리학적 이념을 앞세웠고, 점점 더 보수화 되어갔다.
그러나 이와 같은 억압적인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여성들은 새로운 자의식과 가치관을 지향하고 있었다. 여성들은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면서도, 동시에 열린 미래를 지향하는 진보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보수와 진보의 양면성은 여성들의 문학 활동에서 드러났다.
조선 전기까지 남성들의 전유물이었던 가사 문학 양식이 여성들의 영역으로 확장되었고, 여성들만의 새로운 가사 문학이 등장했다. 여성들은 가사를 통해 자신들의 애환과 고민을 적극적으로 표현했다. 조선시대 여성들의 시집살이와 관련된 고충은 잘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경험이 가사 문학에 반영되기 시작한 것이다.
여성들은 문학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자신들의 삶, 감정, 견해 등을 전달하고자 했다. 그 결과 여성들의 생활 경험과 감정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다양한 가사 작품들이 등장했다. 이는 곧 여성들의 자의식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조선 후기에도 여성들은 여전히 가부장제의 억압 아래 있었...
참고 자료
길진숙, 뺑덕어미와 괴똥어미의 일탈과 그 성격 : <용부가>· <복선화음가>· <심청가>의 일탈형 여성인물에 대한 고찰, 한국고전연구학회, 2009.
최상은, 조선후기 가사의 語調와 이념적 지향 : 교훈가사, 현실비판가사, 개화가사를 중심으로, 반교어문학회, 2009.
이청준, 「매잡이」. 『눈길 외-한국소설문학대계』 서울 : 동아출판사, 1995.
이청준, 「매잡이」. 『눈길 외-한국소설문학대계』 서울 : 동아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