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운영 목적
운영 목적은 방과 후 다양한 자기 주도적 활동 참여를 통해 자아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교과 학습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와 진학에 관한 개발 역량을 신장하는 것이다. 또한 교과 및 비교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와 쾌적한 학습환경을 조성하여 참학력 신장을 도모하고, 변화하는 대입 제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추기 위한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며,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인지하고 민주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것이다. 운영 목적은 방과 후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교과 및 비교과 활동 참여를 통해 참학력 신장을 도모하며, 변화하는 대입 제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추며,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을 인지하고 민주 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활동 참여,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 창의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력 배양, 나눔과 배려의 민주시민 의식 함양 등이 필요하다.
1.2. 운영 방침
학교와 학년부에서 계획한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하고, 학교나 학년에 연계된 수업 및 교내 심화 수업을 수강한다. 특히 3학년의 경우 대입 프로그램에 맞춰 심화 수업을 계획할 때 반드시 참여하여 학습 능력을 배양한다. 선·후배 간 멘토와 멘티가 되어 공부 모임을 형성해 학습 방법 및 정보를 공유하여 학력을 향상하고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조언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교육 정보자료를 제공하여 변화된 대학입시제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고, 학년별 심화학습을 통해 고난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진로와 연계하여 관심 분야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주제별 봉사 활동을 권장한다. 지역사회와 연계된 봉사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여 다양한 영역에서 봉사하도록 함으로써 봉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사고의 폭을 넓혀준다.
학교와 학년부에서 계획한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하며, 수업 및 심화 수업에도 적극 참여하여 학습 능력을 기른다. 멘토-멘티 활동을 통해 학습 정보를 공유하고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조언을 얻으며, 변화된 대학입시제도와 고난도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와 지도를 제공받는다. 또한 진로와 연계된 봉사 활동에 참여하여 사고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1.3. 운영 방안
대상자를 매 학기 초 선발하며, 총 50명을 선발한다. 1학년 20명, 2학년 15명, 3학년 15명을 선발한다. 선발방법은 내신성적 50%와 전국연합평가 50%를 합산하여 결정한다. 다만 신입생 1학기는 고교입학성적 100%로 선발한다. 3학년의 경우 1학기 명단을 2학기까지 유지한다. 학생 선발은 각 학년부의 추천을 받아 담당 부서의 면담을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평일 18시 10분부터 22시까지는 방과후수업 및 야간 자기주도학습을 운영한다. 평일 22시 이후와 주말(카이로스의 시간)에는 희망자에 의한 자율적 운영을 한다. 평일 자기주도적학습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지도교사를 배치하여 운영한다. 학생들이 쾌적한 학습환경에서 협력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민주적 자치역량을 강화한다. 세부 운영 프로그램을 사전에 안내하여 프로그램 운영 효과를 높인다. 좌석 지정은 타 학년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