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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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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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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sat"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PSAT의 도입 배경 및 목적
1.1. 급속한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유연하고 신속한 문제해결 역량 필요성 대두
1.2. 암기 위주의 공무원 시험을 통한 지식 평가의 한계 극복
1.3.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수 인력 유치 및 활용

2. PSAT의 평가 영역 및 능력
2.1. 언어논리영역: 자료 이해 및 정보 선택, 추론, 평가 및 비판, 표현 능력
2.2. 자료해석영역: 수치처리 및 추론, 정보화와 경제학의 기본원리

3. 대학 교육과 PSAT의 연계성
3.1. 대학 교육과정의 변화와 PSAT 평가 방식의 정합성
3.2. 대학 수학을 통한 PSAT 필요 능력 향상

4. 현행 고등고시 제도의 문제점
4.1. 학교교육과의 괴리 및 사교육 의존도 심화
4.2.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한 대응 역량 부족
4.3. 암기 지식 위주의 평가 방식

5. PSAT 도입을 통한 고시제도 개편
5.1. 공직적격성 평가 강화
5.2. 실용 영어능력 평가 반영
5.3. 1차 시험 면제제도 폐지
5.4. 2차 시험 과목 축소 및 조정

6. PSAT 도입의 의의와 기대효과
6.1. 직무수행 능력 중심 평가 실현
6.2. 대학 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6.3. 고시 준비 부담 및 기회비용 감소
6.4. 우수 인재의 공직 진출 기회 확대

7. 향후 과제
7.1. 3차 면접시험의 실효성 제고
7.2. PSAT 문제 난이도 관리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PSAT의 도입 배경 및 목적
1.1. 급속한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유연하고 신속한 문제해결 역량 필요성 대두

현대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행정환경 역시 이러한 변화 속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공직자들은 업무에 임하며 갈수록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공직자들은 앞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하지만 기존의 공무원 시험은 암기력과 단편지식 평가에 치중됨으로써 실제 직무수행역량 및 자질을 검증하는데 한계를 갖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PSAT는 기존의 공무원 시험과 달리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선발하는데 적합한 평가방식이라 할 수 있다.


1.2. 암기 위주의 공무원 시험을 통한 지식 평가의 한계 극복

암기 위주의 공무원 시험을 통한 지식 평가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PSAT가 도입되었다.

기존의 공무원 시험은 단순히 지식의 암기 여부만을 평가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는 공무원으로서의 실제 업무 수행 능력을 제대로 검증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시험에 합격했다고 해서 곧바로 공무원으로 적합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

특정 과목의 지식을 얼마나 잘 암기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 유형으로는 공무원에게 필요한 다양한 능력, 즉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분석력 등을 제대로 검증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도입된 PSAT는 단순 암기 능력이 아닌 실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SAT의 언어논리영역과 자료해석영역에서는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보다는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공무원 후보자들의 실제 업무 역량을 더욱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PSAT는 기존 공무원 시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질적인 직무 수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단순 암기를 요구하던 기존 시험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공무원 후보자들의 실무 역량을 보다 정확하게 검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3.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수 인력 유치 및 활용

한 국가의 경쟁력을 판단하는 지표는 매우 다양하지만, 관료들의 역량은 국가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관료들은 기본적으로 책임감, 청렴성, 봉사정신 등을 갖추어야 할 뿐만 아니라,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성으로서 정책입안능력, 전략적 사고 능력, 문제파악 및 해결능력, 창의성에 기반한 혁신성, 중재 및 합의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등 다양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 환경 속에서 정부가 이에 발맞춰 변화하지 못할 경우 발전의 속도는 더딜 수밖에 없다. 따라서 관료들의 직무수행능력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방식의 도입은 실제 관료들의 직무수행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암기한 지식을 평가하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변화하는 사회에 걸 맞는 인재를 선발하는데 한계가 있다. PSAT는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인력 충원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공직에 적합한 기본 소양과 전문성을 지닌 우수 인력을 적극 유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가인력의 효율적 활용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다.


2. PSAT의 평가 영역 및 능력
2.1. 언어논리영역: 자료 이해 및 정보 선택, 추론, 평가 및 비판, 표현 능력

언어논리영역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능력은 네 가지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자료 이해 및 정보 선택 능력이다. 제시된 다양한 정보들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둘째, 추론 능력이다. 제공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셋째, 평가 및 비판 능력이다. 정보들 간의 관계를 평가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표현 능력이다. 정보를 새로운 형태로 재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PSAT의 언어논리영역은 특정 전공에 국한된 지식보다는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문화, 교양, 시사 등 다양한 분야의 지문들이 활용된다. 또한 학교교육을 통해 익힐 수 있는 수준의 사고 능력을 요구하므로, 암기 위주의 수험 준비보다는 폭넓은 독서와 교양 함양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언어논리영역은 단순한 지식의 평가가 아닌 능력의 평가에 목적이 있으므로, 독해 능력, 추론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2. 자료해석영역: 수치처리 및 추론, 정보화와 경제학의 기본원리

자료해석영역에서는 수치, 도표, 자료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경제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예를 들어 각종 통계자료와 데이터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경제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과 분석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과 정책수립 능력을 검증할 수 있다. 특히 변화하는 행정 환경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수치 자료의 이해와 추론 능력이 필수적이므로, 자료해석영역은 PSAT에서 중요한 평가 요소로 활용된다.


3. 대학 교육과 PSAT의 연계성
3.1. 대학 교육과정의 변화와 PSAT 평가 방식의 정합성

대학 교육과정의 변화와 PSAT 평가 방식의 정합성이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재상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대학 교육 역시 변화하고 있다. 과거의 대학 교육이 교수에 의한 일방적인 지식 전달의 성격이 강했다면 최근에는 토론 및 각종 팀 프로젝트를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


참고 자료

PSAT 석치수의 합격하는 자료해석 | 석치수 저 | 윌비스 | 2018
PSAT 예제집(2003), 중앙인사위원회
PSAT 수험 안내서(언어, 자료영역)(2003), 행정자치부 인사국 고시과
PSAT 2002 실험 평가 문제(2002), 행정자치부 인사국 고시과
2003년도 행정고시 1차 문제(2003), 행정자치부 인사국 고시과
계간 인사 행정 제 8호(2001), 중앙인사위원회
계간 인사 행정 제 6호(2001), 중앙인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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