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방법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영유아 언어습득
1.2.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방법
2. 사회학습이론
2.1. 사회학습이론의 핵심 개념
2.2.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방법
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인지주의 이론의 이해
3.2.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방법
4. 유아사회교육의 영역
4.1. 역사교육의 내용 및 주요개념
4.2. 역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4.3. 경제교육의 내용과 교수원리
5.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5.1. 친사회적 행동의 주요개념
5.2. 친사회적 행동의 중요성
5.3. 친사회적 행동의 동기와 단계
5.4.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5.5.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 방안
6. 유아의 자아발달
6.1. 정서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소
6.2. 정서지능의 발달단계와 중요성
6.3.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영유아 언어습득
행동주의 이론은 영유아의 언어습득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결을 통한 학습과정으로 설명한다. 행동주의자들에 따르면 영유아는 성인의 언어 사용을 관찰하고 그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면 강화를 받게 되면서 점차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이때 부모나 교사 등 성인의 역할이 중요한데, 영유아가 발화한 언어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강화를 하면 해당 언어습관이 강화되어 언어습득이 촉진된다. 반대로 부적절한 언어사용에 대해서는 무반응이나 부정적 반응을 보이면 해당 언어습관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영유아의 언어습득은 성인의 모방과 강화를 통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방법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적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행동주의 교사는 자유로운 활동보다는 정해진 방법으로 교구를 사용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반응이 나오도록 강조한다. 사회적인 행동습득, 그리고 수정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행동주의 교사는 고도의 목적 지향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칭찬과 보상을 함으로서 그 행동에 대한 강화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교육한다. 교사의 의도에 따라 좋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적으로 자극을 주고 반응을 유도하며 영유아의 행동을 수정시킨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영유아는 사회화 과정을 겪게 되며,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게 된다.
2. 사회학습이론
2.1. 사회학습이론의 핵심 개념
사회학습이론의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다.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에서 발전된 이론으로, 직접적인 강화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강화도 포함한다. 이 이론에서는 유아의 사회화 과정이 부모 또는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을 통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유아가 교사의 손 씻는 모습을 보고 그와 같은 습관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이 중요한 학습 방식이다. 또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강화와 보상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행동의 모델이 되어야 하며, 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격려함으로써 효과적인 사회화를 돕는다. 이를 통해 유아는 점차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고 사회의 일원이 되어 간다.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과 달리 단순한 자극-반응의 원리를 넘어서 인지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발전된 이론으로 볼 수 있다.
2.2.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방법
행동주의 이론의 교사는 자유로운 활동보다는 정해진 방법으로 교구를 사용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반응이 나오도록 강조한다. 사회적인 행동습득, 그리고 수정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행동주의 교사는 고도의 목적 지향적 성격을 지니게 된다.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칭찬과 보상을 함으로서 그 행동에 대한 강화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교육한다. 교사의 의도에 따라 좋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적으로 자극을 주고 반응을 유도하며 영유아의 행동을 수정시킨다.
영유아가 사회화 과정을 겪는 데 있어서 부모나 지도하는 교사의 행동의 모델링을 통해 사회화를 이룬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가 산책 후 원에 돌아왔을 시에 교사의 손을 바로 씻는 모습을 보고 유아도 외출 후 손씻는 습관이 생긴다. 이것을 학습하고 동일한 습관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처럼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에서 발달되어서 직접적 강화만이 아니라 간접적인 강화도 포함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성숙주의와 대비되는 이론으로 사회화는 직접적, 간접적인 강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인지주의 이론의 이해
인지주의 이론은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과정을 강조한다. 학습은 단순한 자극-반응의 연결이 아닌 정보처리를 위해 지적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복잡한 과제의 학습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정보처리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는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으로 구성된 정보처리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감각등록기에서는 환경으로부터 감각 정보를 수용하고, 단기기억에서는 약 7개 정도의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한다. 그리고 장기기억에서는 무한한 정보를 영구히 저장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정보가 장기기억에 저장되려면 '유의미학습'이 발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의미학습은 정보를 장기기억에 부호화하고 저장하며, 그것을 회상하기 위해 체계적인 과정(메타인지)을 필요로 한다.
교수설계에 있어 인지주의 이론은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준다. 첫째, 학습자의 내적인 인지 과정을 촉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발견식, 탐구식, 문제중심의 교수방법이 강조된다. 둘째, 인지처리 전략을 가르쳐주거나 그것을 개발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이 모색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교수 전략이 중요하다. 넷째, 평가 대상의 초점을 문제를 탐구하는 능력과 발견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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