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 소감문
1.1. 어린이집의 특성
다양한 아이들이 공존하는 곳이며, 성격, 식성, 표현방법, 발달 속도가 모두 다르다. 이러한 차이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면서도 모든 친구들이 평화롭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적절한 규칙을 갖고 생활하는 질서 있는 곳이다. 모든 교육은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가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린이집에서는 교육목표에 따라 전체적인 프로그램이나 추구하는 것의 비중이 달라질 수 있다. 놀이를 통한 즐거운 학습과 유아들의 탐색과 확장을 위해 교사는 적절한 개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2.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
보육교사는 다양한 아이들이 공존하는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며 성장하는 유아들의 발달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보육교사는 유아들의 성격, 식성, 표현방식, 발달 속도 등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모든 유아들이 평화롭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규칙을 마련하여 질서 있는 생활을 지도해야 한다.
특히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에게는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유아들의 행동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보육교사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교육 목표에 따라 프로그램이나 활동의 비중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보육교사는 유아들이 주어진 시간을 자연스럽게 놀이로 채워나가며 탐색하고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절한 개입과 지도를 해야 한다.
보육교사에게는 이성적 판단력, 관심과 주의력, 유연성, 공정성, 인내심, 너그러움 등 다양한 자질이 요구된다. 특히 모든 유아를 존중하고 개별적 특성을 고려하는 자세가 필수적이다. 보육교사는 교구 제작이나 활동 준비 시 재활용품 활용 등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자질도 겸비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발달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개별 유아의 특성을 신속히 파악하여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처럼 보육교사는 단순한 돌봄 제공자가 아니라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다양한 역량을 갖추고 실천하는 전문가라 할 수 있다. 보육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아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1.3. 실습생으로서의 경험과 반성
실습을 통해 어린이집은 다양한 아이들이 공존하는 곳이며, 개인차가 큰 유아들이 함께 생활하는 곳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배울 수 있었다. 모든 교육은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의 부적절한 행동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교사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실습 초반에는 넓은 안목으로 전체를 보는 눈이 부족하여 갈등 상황을 뒤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