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교육과 교수법의 중요성
우리나라의 국력 신장과 한류 열풍으로 인해 아시아 국가를 넘어 전 세계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오늘날 한국어는 명실공히 국제 언어라고 볼 수 있다. 전 세계에서 한국어를 사용하는 인구는 7,700만여 명이며, 전 세계 언어 중 모어 언어 사용자 수에 따른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응시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 교수법에 대한 연구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다양한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목적에 맞는 효과적인 교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1.2. 한국어 교수법 개념 및 특징 파악의 필요성
한국어 교수법 개념 및 특징 파악의 필요성이다. 과거부터 외국어 교육에는 다양한 교수법이 적용되어 왔다. 문법번역교습법, 청각구두교습법, 시청각교습법, 커뮤니케이션교습법 등이 대표적이다. 각각의 교수법은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퇴출되어 왔으며, 다양한 요인에 의해 상이한 효과를 보였다. 이에 따라 1990년대 이후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도 서구 외국어 교육의 대세인 커뮤니케이션 교수법의 도입이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한 가지 교수법만으로는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따라서 국어교육의 교수법 흐름을 참고하되,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과 학습자의 특성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법을 선택하거나 혼합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한국어 교수법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한국어교육 교수법의 개념
2.1. 교수법의 정의
교수법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교수법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할 때 교사의 수업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가 포함되는 수업활동방법이다. 따라서 교수법은 교사의 다양한 수업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교수법의 정의를 통해 교사의 역할과 수업 관련 활동이 교수법의 핵심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수법은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2. 한국어교육 교수법의 개념
교수법이란 교사가 학습자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할 때 교사의 수업설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가 포함되는 수업활동방법이다. 한국어교육 교수법은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여러 가지 교수법을 실제 한국어 수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관한 교수법이다. 교사가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 학습목적, 학습환경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법을 선택하고 적용해야 한다. 교사는 다양한 교수법을 숙지하고 상황에 맞게 융합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3. 한국어교육 교수법의 종류와 특징
3.1. 청각구두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이다. 언어적 패턴을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는 교수법이다. 청화식 교수법이라고도 한다. 새로운 자료는 대화 형태로 제공되며, 어구 단위의 모방, 암기, 과잉학습을 중시한다. 문법은 거의 설명하지 않고 귀납적인 추론으로 학습하게 하며, 어휘는 배워야 하는 목록이 있었고 이를 맥락을 통하여 익히게 한다. 테이프, 어학실습실, 시각 자료를 주로 사용하며, 기계적인 연습을 중시하여 내용을 경시하고 형식에만 집중한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장점은 어려운 문법 설명이 없기 때문에 초급 단계에 적합하며, 반복적인 말하기 연습을 통하여 말하기와 듣기 능력이 향상되고, 제한된 자료를 통하여 빠른 시일에 회화를 할 수 있으며, 학습 대상인 구문을 체계적이고 철저히 익힐 수 있고, 모어와 목표 언어를 대조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의 오류를 미리 추측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기계적인 연습에 집중하면 실생활에서 자유롭게 사용하기 어렵고, 기계적인 반복 때문에 학습 동기가 떨어지고 특히 고급 학습자에게는 부적합하며, 초급 단계에서부터 모어 화자와 동일한 수준의 발음을 요구하므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