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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평생교육과 학습권의 개념
평생교육은 한 개인이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이는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최대한 발휘하고 사회적·경제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평생교육의 핵심 목표는 개인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성장과 사회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학습권은 개인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권리로, 인간의 존엄성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자유권적 기본권이다. 학습권은 국제인권법에서도 중요한 권리 중 하나로 인정되고 있으며, 국가는 이를 보장할 의무가 있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학습권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 체계로, 교육의 평등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과 학습권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개인의 성장과 사회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산업 구조로 인해 직업의 생성과 소멸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학령기 교육만으로는 평생을 살아가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으며, 일생 동안 배움을 거듭하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학습이 활성화됨에 따라 평생교육이 우리의 생활에 더욱 가까이 다가오고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한 노동인구 감소와 사회적 비용 확대로 고령인력의 지속적인 능력 개발 및 자기개발 활동을 통한 일자리 기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 증가에 따른 사회적응, 직업기초능력, 문해교육, 시민교육 등을 지원하는 평생교육을 통해 사회통합을 촉진할 필요성도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사회발전을 위해 평생교육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개인과 국가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의 학습권 보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2. 평생교육과 학습권의 의미
2.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징
평생교육이란 개인이 일생 동안 계속해서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평생교육법 2조 1항에서는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