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만5세 관찰일지 개요
만5세는 유아기 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이 시기 아동의 급격한 발달과 변화가 나타난다. 본 관찰일지는 만5세 아동의 일상생활과 놀이활동을 관찰하여 그 특징과 변화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관찰 대상 아동은 반명 OOO반에 소속된 OOO이다. 관찰 기간은 1학기(3월 2일 ~ 8월 31일)와 2학기(9월 1일 ~ 2월 28일)로 나뉘어 진행되었으며, 일상생활과 놀이활동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하였다. 관찰 결과를 통해 아동의 성장과 발달 과정을 분석하고 향후 발달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1.2. 관찰 대상 아동의 일상생활 및 놀이활동
OO는 매일 아침 교실에 들어오자마자 다른 친구들에게 밝게 인사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자기가 할 일을 스스로 정리하고 준비물을 깨끗하게 정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점심 시간에도 음식을 맛있게 먹으며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등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에 참여하고 있다. 화장실 사용 시에도 자신이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친구들에게도 이를 강조한다.
OO는 또래 친구들과의 놀이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블록으로 높은 구조물을 만들며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보여준다. 친구들과 협력하면서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안하는 등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동물과 자연에 관심이 많아 동물의 보호색이나 계절 변화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궁금해 하며 교사의 설명을 듣고자 한다. 미술 활동에서는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자유롭게 사용하며 창의적인 표현을 시도하고, 완성된 작품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1,2]
2. 1학기 관찰 결과
2.1. 일상생활 관찰 내용
OO는 아침에 교실에 들어오자마자 다른 친구들에게 먼저 "안녕하세요!"라고 밝게 인사하며, 자기가 할 일을 정리하고 준비물을 깨끗이 정리하여 하루를 시작한다. OO는 매일 아침 밝게 웃으며 인사하고, 모두에게 좋은 에너지를 전달한다.
점심 시간이 되면 OO는 음식을 보며 "오늘은 뭐가 제일 맛있을까?"라고 물어보며, 음식을 고르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이거 먹어봐, 진짜 맛있어!"라고 권한다. 식사를 다 마친 후에는 "우리 다 잘 먹었지? 다 같이 잘 먹으니까 더 맛있었어!"라고 말하며 주변을 정리한다.
OO는 매일 아침 어린이집에 도착하면, 빠르게 가방을 정리하고 실내화를 신은 뒤 친구들을 찾아가서 먼저 놀이를 시작한다. 종종 자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먼저 가지고 놀며, 친구들에게도 "이거 같이 하자!"라고 말한다. OO는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기를 즐기며, 활동을 시작할 때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화장실에 갈 때, OO는 다른 친구들보다 스스로 가고, 손을 씻고 돌아오면서 "손 씻고 왔어요!"라고 말한다. 손을 씻고 난 후에는 "깨끗하게 씻었어요!"라고 자랑스럽게 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