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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를 활용한 한국 문화콘텐츠 수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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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류를 활용한 한국 문화콘텐츠 수출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류를 활용한 한국 문화콘텐츠 수출 전략
2.1. 과제의 목적
2.2.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현황 및 실태
2.2.1. 영화
2.2.2. TV 예능
2.2.3. 게임
2.2.4. 공연
2.3. 한국 문화콘텐츠산업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2.3.1. 독특한 콘텐츠 생성
2.3.2. 번역 전문가 양성
2.3.3. 해외 시장 진출 역량 강화
2.3.4. K콘텐츠 플랫폼 개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이 해외로 많이 수출되면서 한류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에는 주 수출국이 중국과 일본, 동남아시아 등이었지만 최근에는 유럽과 북미에도 많이 수출되고 있다. 한국 아이돌 가수들이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면서 K콘텐츠가 덩달아 관심을 받고 있다. 몇 년 전 넷플릭스를 통해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히트를 치면서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수출도 다양한 국가에 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해외 수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한국어가 가지는 감성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번역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하며, 제작여건 특성상 많은 제작비를 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제작 환경을 지원해주는 방안도 필요하다.


2. 한류를 활용한 한국 문화콘텐츠 수출 전략
2.1. 과제의 목적

한국 문화콘텐츠 수출 전략의 목적은 한류의 바람을 일으키며 큰 성과를 보이고 있는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 수출을 더욱 확대하기 위함이다. 이전에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이 주 수출국이었지만 이제는 유럽과 북미까지 진출하고 있는 K콘텐츠의 인기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경쟁이 치열한 콘텐츠 산업에서 트렌드를 이끌어 나가지 못하면 한순간에 뒤처질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K콘텐츠의 더욱 활발한 해외 수출을 위해서는 독특한 콘텐츠 생성, 번역 전문가 양성, 해외 시장 진출 역량 강화, K콘텐츠 플랫폼 개발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2.2.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현황 및 실태
2.2.1. 영화

한국 영화산업의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2년 한국 영화 수출액은 7146만 5380달러로 전년 대비 47%가 늘어났다. 특히 한국 영화의 완성작 수출 금액은 총 7144만 0380달러로 2005년 이후 최고 실적을 달성하였다.

한국 영화는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로 1000만 관객을 동원한 이후 해외 시장에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또한 봉준호 감독의 작품 '괴물'이 해외에 판매되면서 한국 영화의 해외 진출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영화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수출이 다소 부진했지만, 최근 대면 시장이 회복되면서 수출이 크게 늘어났다. 더불어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의 영향으로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 영화의 주요 수출 지역은 아시아가 48.2%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체 수출액에서 아시아의 비중은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다. 이는 한국 영화의 수출 지역이 유럽과 북미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2.2.2. TV 예능

K콘텐츠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OTT 예능 프로그램의 수출이 잇따라 성과를 내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재팬에서 방영된 '러브 트랜짓'은 TV쇼 부문 8위를 기록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 OTT 티빙 오리지널의 '환승연애'를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K콘텐츠...


참고 자료

김소연, "'190개국 판매'에 속지 마세요"…영화 해외 판매 속사정 [김소연의 엔터비즈], 한국경제, 2023.09.17.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91512157
박민주, 일본판 '환승연애'부터 프랑스판 '피의 게임'까지…'예능 수출' 새길 연 토종OTT, 서울경제, 2023.07.16
https://www.sedaily.com/NewsView/29S5KZQMOL
‘국내 게임산업 시장 규모, 사상 최초 20조 원 돌파’ 콘진원,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 K한국콘텐츠진흥원, 2023.01.02.
https://www.kocca.kr/kocca/koccanews/reportview.do?menuNo=204767&nttNo=398
박돈규, 뮤지컬 수입만 하던 한국, 한 해 4~5편 해외 진출, 조선일보, 2023.03.02.
https://www.chosun.com/culture-life/culture_general/2023/03/02/S25BZQR2CNGTBOMUJEWNXGKGA4/
장병호, "브로드웨이 진출" 뮤지컬도 한류 바람.. 언제부터?[알쓸공소], 이데일리, 2024.01.26.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2259926638761656&mediaCodeNo=257
정빛, K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위해…정부가 모색한 전략과 과제, 조선일보, 2023.06.01.
https://www.chosun.com/entertainments/enter_general/2023/06/01/XOQUES4QE3IHCWS2XQIS4DZS5Y/
문화콘텐츠 산업론 (2016) / 김평수, 윤홍근 외 1명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6.03.11
4차산업시대의 문화콘텐츠산업 / 김상욱(공무원) 저 | 크린비디자인 | 2017.03.31.
2017년 콘텐츠산업 전망 / 한국콘텐츠진흥원 | 2017.1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 (게임 음악 드라마를 중심으로) / 김진규 저 | 북코리아 | 2014.02.25.
한국콘텐츠진흥원 / 권호영 정책연구실 산업정보팀 수석연구원 | 2014-06호(통권 83호)
콘텐츠산업의 시장 현황과 시사점 / 현대경제연구원 | 2015
한국콘텐츠진흥원 / 문화융성시대에 지역콘텐츠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2014. 07
콘텐츠 시장 100조원 돌파 / 매일경제 2017.03.24.
기타 자료는 주석을 달아 놓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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