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요클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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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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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요클리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에 관한 보고서
1.2. 의료 기술의 발달과 간호 이념
1.3. 서비스 기관으로서의 병원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의 역사
2.2.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가치
2.3. 협력을 통한 진료 체계
2.4. 메이요 클리닉의 리더십
2.5. 가치관 중심의 인재 선발
2.6. 고객 중심의 단서 경영
2.7.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투자

3. 결론
3.1. 메이요 클리닉의 성공 요인
3.2. 보건의료 기관의 시사점

4. 시사점

5. 취업 시 적용할 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에 관한 보고서

메이요 클리닉은 140년 전 미네소타주의 작은 마을 로체스터에서 '세인트 마리 종합병원'이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 당시 로체스터에 엄청난 크기의 토네이도가 마을을 황폐화시켰는데, 이 토네이도가 지나간 후인 1883년에 메이요 클리닉이 시작되었다. 메이요 박사는 환자와 질병에 초점을 맞추었고, 성 프란체스코 수도회 수녀들은 환자의 몸과 영혼을 돌보는 일에 초점을 맞추며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협력하였다. 메이요 클리닉은 그들이 가진 '3개의 방패를 가진 조직', 즉 '환자 진료', '의학 연구', '의학 교육'이라는 3대 사명을 바탕으로 성장하였다.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한다는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운영되며, 이는 모든 부분에서의 의사결정과 행동을 이끌어낸다. 메이요 클리닉의 환자 관리 모델은 협조적이고 협력적인 팀워크를 통한 다전공 통합 진료, 충분한 시간을 들인 환자 상담, 최신 의료 기술 활용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 또한 메이요 클리닉은 최고 수준의 직원, 강한 윤리의식과 전문성을 가진 보건의료 종사자, 연구와 교육이 활발한 학문적 풍토, 뛰어난 리더십을 가진 의사, 통합진료기록부 활용, 질 중심의 보상 체계 등의 환경을 갖추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의 가치는 직원들에게 깊이 스며들어 있어, 직원들 간의 상호존중과 협력이 강조된다. 특히 의사와 행정가의 파트너십이 중요하며,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며 상호 존중의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은 가치관이 잘 어울리는 인재를 선발하고 교육하는 데 힘쓰며, 직원들의 기술 향상과 가치관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 경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기능적, 기계적, 인간적 단서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고객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믿음과 존경의 마음을 느끼게 하며, 깊은 충성심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메이요 클리닉은 지속적으로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환자 중심의 진료 체계 구축, 임상의 질과 안전성 향상, 경제적 고부가가치 진료 제공, 미래 보건의료 서비스 혁신, 정책 개혁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미래의 리더 양성에도 힘쓰며, 내부 인재를 통해 자신들의 가치관과 문화를 이어나가고자 한다.


1.2. 의료 기술의 발달과 간호 이념

의료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의료기관도 증가하고 있다. 과거 나이팅게일이 전쟁에서 영국군을 간호하며 발달한 위생제도부터 관리제도까지 현재 우리는 빠짐없이 이를 받아들여 적용하고 있다. 근대간호의 확립자인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념은 '간호는 직업이 아니고 사명이다'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간호란 질병을 간호하는 것이 아니고 병든 사람을 간호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하였는데, 오늘날 주장하는 전인 간호, 즉 육체·정신·감정의 일체의 간호를 말한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나이팅게일의 정신을 이어받아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간호사이다. 의료기관에 종사하는 간호사는 다른 의료인ㆍ비의료인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조직문화를 만들어 간다.


1.3. 서비스 기관으로서의 병원

의료기관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으로, 소비자인 환자의 다양한 필요와 기호를 충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과 자원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준비해놓아야 한다. 무형의 서비스를 다루는 것 자체가 매우 도전적이고 어려운 일이다. 서비스는 사람에 의해 생겨나고 발전하기 때문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조직구성원 간의 협력이 조직발전에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하였다. 조직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를 거듭해야 한다. 변화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토의를 거쳐 목표와 방법을 새로 선정하는 계획적인 조직변화 과정은 구성원의 협력이 우선 조건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공동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사람만이 그 기관에서 일할 수 있다고 하였다. 조직과 일치하는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찾기 위해 끊임없는 투자를 하였다. 개인과 조직의 가치관이 잘 조화되면 재능 있는 직원들이 바라는 좋은 근무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직원들은 오래 머물 수 있다. 경영진 자리 또한 조직 내에서 사람을 골라 승진시키기 때문에 핵심 가치관을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의료기관은 대상자에게 편안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관만의 가치관과 경영 시스템을 고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직 구성원들은 이러한 시스템을 서로 공유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새로운 의학 지식을 창조하고 받아들이며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서비스를 받는 대상자는 유형의 무언가를 얻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받고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기에 서비스의 질이 좋은 기관일수록 대상자의 만족도는 증가한다. 따라서 의료기관은 대상자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관만의 가치관과 경영 시스템을 고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1,2,3]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의 역사

140년 전 미네소타주의 작고 외딴 마을이었던 로체스터에서 문을 열어 1900년대 초기부터 '메이요 클리닉'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성프란체스코 수도회와의 협력은 미네소타 로체스터를 완전히 황폐화 시킨 치명적인 토네이도가 지나간 후인 188...


참고 자료

염영희 외, 2020,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고명숙 외, 2019, 『간호학개론』, 수문사
레너드 L. 베리, 켄트 D. 셀트먼, 2012,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Biz

레너드 L. 베리, 켄트 D. 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Biz, 2020
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7판, 수문사,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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