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관찰일지 만1세 평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2.05
22,6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관찰일지 만1세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관찰일지 개요
1.1. 관찰 대상 및 기간
1.2. 관찰 영역 및 내용

2. 1학기 발달 평가
2.1. 기본생활습관
2.2. 신체운동
2.3. 의사소통
2.4. 사회관계
2.5. 예술경험
2.6. 자연탐구

3. 2학기 발달 평가
3.1. 기본생활습관
3.2. 신체운동
3.3. 의사소통
3.4. 사회관계
3.5. 예술경험
3.6. 자연탐구

4. 종합 평가 및 제언
4.1. 발달 영역별 성과 및 한계
4.2. 향후 지원 방향

본문내용

1. 관찰일지 개요
1.1. 관찰 대상 및 기간

OOO 어린이를 대상으로 3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 6개월간 관찰하였다.

OOO 어린이는 만 4세반에 재원 중이며, 담임교사는 OOO 선생님이다.


1.2. 관찰 영역 및 내용

OO은 봄이 된 날씨로 인해 얇은 옷을 입는 옷차림에 관심을 가지고 소개할 수 있으며 날씨를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OO는 적극적인 대근육 활동보다는 팔을 뻗어 움직이는 소극적인 대근육 활동을 한다. 주말지낸 이야기를 할 때 엄마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고 아빠랑 함께한 것만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색을 다양하게 사용하고 면을 꼼꼼하게 칠하려고 한다. OO는 평소에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변활동을 하는 연습을 실천하자 곧잘 스스로 배변활동을 하였다. OO는 줄넘기를 이용한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으로, 신체 균형을 잘 유지하면서 손과 다리의 이동 운동을 통해 열 개 이상의 줄넘기를 연속으로 할 수 있는 모습이었다. OO는 항상 세 명이 몰려다니며 놀이를 즐기고 세 명의 사이에 다른 친구가 끼어들면 함께 놀아주지 않고 밀어내는 모습을 보인다. OO는 그림카드에 있는 그림에 관심을 가지고 그림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다양한 미술 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경험이나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하는 모습이었다. OO는 그림 카드에 있는 그림에 관심을 가지고 그림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평소에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변활동을 하는 연습을 실천하자 곧잘 스스로 배변활동을 하였다. OO는 줄넘기를 이용한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으로, 신체 균형을 잘 유지하면서 손과 다리의 이동 운동을 통해 열 개 이상의 줄넘기를 연속으로 할 수 있는 모습이었다. OO는 항상 세 명이 몰려다니며 놀이를 즐기고 세 명의 사이에 다른 친구가 끼어들면 함께 놀아주지 않고 밀어내는 모습을 보인다. OO는 그림카드에 있는 그림에 관심을 가지고 그림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다양한 미술 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경험이나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하는 모습이었다.

OO는 편식을 거의 하지 않지만 의외로 고기 종류를 잘 먹지 않아 고기를 먹어야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고 그래야 몸이 알맞게 성장할 수 있다고 권유하였다. OO는 바른 립스틱에 관심을 보이고 예쁘다는 말을 하며 자신의 엄마도 립스틱을 바른다고 이야기한다. OO는 주변 사람과 큰 갈등없이 지내고 정리를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협력을 해야 할 때 간혹 잘 참여하지 않을 때도 있지만 대체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웃는 얼굴로 대하며 두루 사이좋은 모습을 보인다. OO는 물감에 두려움을 느끼고 교사를 바라보았지만 교사가 괜찮다고 말하자 물감에 손바닥을 찍고 도화지에 찍었다. OO는 무궁화의 암술, 수술을 관찰하고 꽃잎도 관찰을 하며 종이에 자신이 관찰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OO가 평소 말투가 상냥한 편은 아니지만 때와 장소에 맞는 언행을 보이며 친구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적절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OO는 소근육의 발달이 좋아 종이접기를 특히 좋아하고 잘한다. OO는 친구에게 나누어 주는 즐거움을 알고,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도 안다. OO는 환경보호 마크 만들기 활동을 소개하였을 때 많은 관심을 보이고 소근육을 이용해 그리기와 오려붙이기를 즐겼다. OO는 자연물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교사가 상호작용을 해주면 자연물의 모양, 색에 관심을 보이고 적극적으로 자연물을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편식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교사가 권유하면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시금치는 한 가닥만 집어먹고 남겼다. OO는 여러 가지 신체활동을 통해 대근육, 소근육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겠다. OO는 자신의 경험을 주제, 상황, 대상에 적합하게 말할 수 있지만 쑥쓰러워 작게 말하는 모습을 보인다. OO가 동요에 적극적으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놀이시간에 '상어 가족' 동요를 자주 틀어주어야겠다. OO가 소근육을 사용하여 놀이하는 것에 관심을 보여 적극적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격려해줘야겠다.


2. 1학기 발달 평가
2.1. 기본생활습관

OO는 점심시간에 교사에게 "나는 요새 김치가 맛있어요"라며 김치를 더 달라고 요청한다. OO가 김치를 다 먹자 다시 배식을 받으러 오며 "김치 먹었어요. 잘 했죠?"라고 말한다. OO는 평소 일부 고기 종류를 제외하고 골고루 음식을 잘 먹는 편이다. 교사의 격려와 지도 아래 단백질 섭취도 점차 늘리고 있다.

OO는 화장실에 가야 할 때 교사에게 "선생님, 나 너무 응가가 마려워요"라며 알려준다. OO는 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옷을 벗고 배변활동을 한 뒤 "선생님, 다 했어요"라고 말한다. OO는 배변 시기를 인식하고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활...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