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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체육비전장학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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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예술체육비전장학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인복지관의 비전과 주요사업 소개
1.2. 평생교육기관의 미션, 비전, 전략 분석
1.3. 고등학교의 교육 활동 계획 및 실적 보고

2. 본론
2.1. 유성구장애인복지관의 비전과 세부 전략
2.2.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의 미션과 비전
2.3. 일학년 교육활동 보고
2.4.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의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2.5.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의 교육지원 인프라
2.6.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의 장점과 보완점
2.7. 이학년 교육활동 보고
2.8. 삼학년 교육활동 보고

3. 결론
3.1. 평생교육기관의 미래 방향성 제언
3.2. 고등학교 교육 계획의 발전 방안 제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인복지관의 비전과 주요사업 소개

유성구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당사자단체의 희망과 미래를 열어가며 복지국가 발전을 선도하고 사회통합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통합 서비스를 모델화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 공간으로 역할이 강화되며, 장애인의 인권과 권리보장을 위한 지역 내 중심이 되고 있다. 또한 장애인 중심의 활동을 강화하여 장애인이 주도하는 자조 영역이 확대되고 장애인 평생교육 체계가 마련되며, 장애인의 재능이 개발되어 나눔으로 연결되고 있다.

더불어 중증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원스톱서비스가 확대되고, 장애인의 전문 역량 계발로 맞춤형 취업이 확대되며, 장애인 가정의 정서적 지지가 강화되는 등 주체적인 자립을 위한 지지체계가 확립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장애인종합상담실 운영,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 결연, 계몽 및 제도개선 사업, 장애인 인권신장을 위한 사업, 장애인복지시설 운영과 자립작업장 운영지원 및 직종개발사업, 장애인보조기구 지원사업, 사회인식 개선과 자립을 위한 행사, 정보제공을 위한 간행물 발행사업, 장학금 지원 및 각종 예술인 발굴양성 지원사업,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교류협력사업, 지체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운영사업, 장애인 문화, 여가, 체육 활성화 및 지원사업, 장애인재활전문 요양병원의 설치 운영 등이 있다.


1.2. 평생교육기관의 미션, 비전, 전략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은 "미래를 바꾸는 혁신교육으로 신뢰받는 평생교육파트너"라는 미션을 제시한다. 미래지식 기반 사회 분위기에 발맞추어 융합형 인재의 육성과 창의적인 리더를 양성하는 미래지향 교육을 추구한다. 최고지도자 과정과 다양한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창의적인 리더 육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예술융합교육지도사"와 "예술융합영어지도사" 과정과 같이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도 개설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의 비전은 "참된 교육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지속성장 플랫폼"이다. 누구나 참여 가능한 학습을 제공하고 워크-라이프 밸런스를 유지하는 학습자 친화적인 교육을 추구한다. 취미뿐만 아닌 직업에서의 자기 계발을 위해 참가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다양한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 지도자 교육과정, 심리 상담 분야와 같은 기본적인 과정뿐 아니라 허브전문가, 포슬린 페인팅 전문가 과정과 같이 특화된 전문교육과정도 제공한다.


1.3. 고등학교의 교육 활동 계획 및 실적 보고

○○고등학교는 학생 참여형 수업 실천을 위해 수업 개선 활동을 전개하였다. 교사 수업 나눔 동아리와 수업모형 개발 및 공유,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수업 나눔 및 학생참여형 수업 실천이 이루어졌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기술 향상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 자존감 회복 기회를 제공하고 최소학업 성취 수준을 예방하였다. 교육과정 개선 측면에서는 협력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을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2015 개정교육과정 교사 연수도 실시하였다.

특히 2학기에는 진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하였다. 매주 수요일 학생 '진로진학 자율활동의 날'을 운영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및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고 학생 주도의 진로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또한 학습효율성 코칭 프로그램, 개별 학생 맞춤형 진로 진학 컨설팅, 다양한 글쓰기 행사 등을 마련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로서 로봇 동아리 운영, '알고리즘 탐구 및 심화' 방과후학교 개설, 프랙털 팀 코딩 대회와 SW 창의경진 대회 등의 활동을 펼쳤다. 또한 ○○고 키움영재학급을 운영하여 수학·과학 체험프로그램, 프로그래밍 분야 체험프로그램, 전문가 초청 강연과 간담회 등을 진행하였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및 고교학점제 대비를 위해 노력하였다. 학생의 진로 및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자 1학년 대상 2, 3학년 선택과목 수강 신청 시 선택권을 최대로 보장하였으며, 학교 간 협력교육과정 참여를 권장하고 고교학점제 선도형 시범학교로 선정되어 심화교과, 교양교과 중심의 계절수업을 운영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해 ○○고 동문 인재육성 장학제...


참고 자료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2014). 2014 교육통계분석자료집: 평생교육통계편.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2022). 2021년 국가평생교육통계조사
권두승(2006). 평생교육기관 이미지 측정모델 개발 및 평생교육기관 이미지 비교. 평생교육학연구, 12(3), 125-148.
권인탁(2006). 지방자치 수준에서의 평생교육체제 구축 방안. 평생교육학연구, 12(4), 121-147.
임영희, 권인탁(2018). 대학평생교육정책의 실태분석과 전략. 열린교육연구, 26(1), 95-115.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미래평생교육원, https://sce.ewha.ac.kr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래교육원, https://ss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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