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아이들은 미성숙하여 성인보다 외부 바이러스, 세균에 쉽게 노출될 확률이 높다. 특히 온도의 차이가 심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해져 그 정도가 더 심하다. 현재 실습하고 있는 병원에는 호흡기 감염을 통한 질환을 가진 아동들이 많았다. 영유아의 호흡기는 인후 부위가 좁고 길며, 연골이 연하고, 기도 점막도 연하고 혈관이 풍부하여 점막이 손상을 받아 감염이 되기 쉬운데 이번 사례연구 케이스로 선정한 급성 폐쇄성후두염은 영유아에게 잘 나타나며 유행성도 있어 영유아에가 주의해야할 중요한 질환이다. 본 간호사례연구를 통해 급성 폐쇄성 후두염의 정의, 원인, 증상, 진단검사,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대상자를 선택해 가장 적합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기 위해 조사 및 연구를 하게 되었다."
1.2. 대상자 선정 동기
본 연구자는 2019년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간호실습을 하면서 병동에 있는 환아들 중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중 흔히 걸리는 질환이지만 방치하면 위험해질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인 크룹에 대하여 공부해보고 싶었다. 이전까지 사례연구를 해왔지만 호흡기 질환에 대해서는 한 번도 케이스를 잡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실습 중 한 주 동안의 assign을 확인하던 중 크룹 진단을 받은 환아를 발견하여 사례연구 주제로 선정할 수 있었다. 본 연구자는 이 환아를 선정하여 크룹이라는 질병에 대하여 깊게 알아보고자 하였다."
2. 문헌고찰
2.1. 질병의 정의
급성 폐쇄성 후두염(Croup)은 1~3세의 유아에서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후두 점막에 침투하면서 염증을 일으켜 발생한다. 그러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많다. 어떤 원인에 의해 후두점막의 부종이 심해져 기도가 좁아지면서 증상이 나타난다. 목이 쉬거나 목소리에 변화가 오고, 숨을 들이마쉴 때 소리가 나며, 개 짖는 소리와 비슷하다고 하여 개기침(barking cough)이라고 불리는 특징적인 기침이 나고, 호흡곤란 및 흉벽 함몰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2.2. 원인 및 병태생리
급성폐쇄성후두염(Acute laryngotracheobronchotos)의 원인은 크게 바이러스 감염과 세균 감염으로 나뉜다."
바이러스 감염이 주요 원인으로, parainfluenza virus 1,2,3형이 75%로 가장 흔하게 검출된다. 이 외에도 adenovirus, enterovirus, respiratory syncytial virus(RSV), rhinovirus, influenza A,B형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세균 감염은 부차적인 원인으로, Streptococcus pyogenes, Streptococcus pneumoniae, Staphylococcus aureus 등이 해당된다. 드물지만 Mycoplasma pneumonia와 diphtheria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발생 빈도는 계절별로는 겨울에 더 많이 발생하며, 성별로는 남아에게서 더 자주 나타난다. 또한 환아의 약 15%에서 가족력이 있으며 재발 경향이 있다.
먼지나 연기 흡입, 과도한 성대 사용 등의 자극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디프테리아나 백일해 등의 전염병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를 진성 크룹, 다른 원인의 인두염이나 후두염으로 인한 발생은 가성 크룹으로 구분한다."
요약하면, 급성폐쇄성후두염은 주로 parainfluenza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일부 세균 감염이나 환경적 자극요인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2.3. 증상
대부분의 환자는 상부기도 폐쇄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1~3일 간 콧물, 인두염, 경한 기침, 미열과 같은 상부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