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발달 개요
1.1. 만 4세 2학기 발달 특성
만 4세 2학기 유아는 신체운동 발달 특성을 보인다. 자신의 운동능력보다 높은 수준의 과제를 수행할 때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낀다. 또한 피로를 느낄 때 어른에게 알리거나 스스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기본적인 교통신호와 교통 표지판의 의미를 알고 지킬 줄 안다.
언어 발달 측면에서는 또래나 교사와의 대화 중 정확하지 않은 발음이나 문장의 흐림이 관찰된다. 하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사회관계 발달에서는 또래가 필요한 물건을 달라고 하면 기꺼이 나누어주는 친사회적 행동이 나타난다. 이를 통해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한다.
예술경험 측면에서 미술놀이에 대한 흥미가 많고, 다양한 미술 도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대상의 특징을 잘 그려낼 수 있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가을 바람의 특징이나 자석의 움직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이를 통해 기초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가 발달한다.
이처럼 만 4세 2학기 유아는 신체운동, 언어,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전반적인 발달이 두드러진다. 이를 통해 교실에서의 규칙을 지키고 또래를 도와주는 등 긍정적인 행동을 보인다.
1.2. 만 2세 발달 특성
만 2세 유아는 기본적인 신체운동 능력이 발달하여 걸음걸이와 달리기가 안정화되고, 신체를 능숙하게 조절하여 다양한 동작을 시도한다. 큰 동작과 작은 동작을 구분하여 수행할 수 있으며, 연령에 따른 성장 속도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또한 감각기관을 활용한 탐색과 호기심이 매우 많아 주변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자신의 경험을 표현한다.
일상생활에서는 음식 섭취와 배변 및 화장실 가기 등의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연습하며, 교사나 또래의 도움을 받아 점차 혼자 실행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하지만 졸림이나 식욕 부진 등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하며, 화장실 이용 시 안내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의사소통 측면에서는 그림책이나 생활 속 경험을 통해 관심을 보이고 이해력이 증진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단어와 간단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친숙한 대상과 상황에 대한 질문을 하는 등 언어 이해 및 표현 능력이 향상된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인지하고 이에 따라 행동을 조절하는 모습을 보이며, 성인의 도움을 받아 또래와 갈등을 해결하고자 한다. 자신의 이름과 성별 등 기본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점차 자신의 특성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예술적 경험에서는 다양한 미술 재료를 자유롭게 탐색하고 만져보며 감각적 반응을 보이고, 움직임이나 노래를 모방하는 등 창의적인 표현 활동에 참여한다. 또한 자연물 등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지속적으로 보이며, 기초 과학 개념을 이해하고자 탐구한다.
2. 기본생활
2.1. 식사 및 배변 습관
OO는 몇일간 밥과 반찬을 한꺼번에 말아 놓고 한 두 숟가락 먹다가 먹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조금 더 살펴보고 음식의 맛을 느끼며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 OO는 몸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구분할 수 있고 건강한 생활에 대해 잘 알고 있으나 식습관에서 천천히 섭취하는 등 적은 양을 섭취하고 있어 교사의 지도가 잦은 편이다. 그러나 좀처럼 발전된 모습은 기대하기 힘들고 밥과 국, 반찬을 모두 한곳에 섞어서 먹는 습관을 고쳤다. OO는 몇일간 밥과 반찬을 한꺼번에 말아 놓고 한 두 숟가락 먹다가 먹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조금 더 살펴보고 음식의 맛을 느끼며 즐겁게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한다. OO는 몸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구분할 수 있고 건강한 생활에 대해 잘 알고 있으나 식습관에서 천천히 섭취하는 등 적은 양을 섭취하고 있어 교사의 지도가 잦은 편이다. 그러나 좀처럼 발전된 모습은 기대하기 힘들고 밥과 국, 반찬을 모두 한곳에 섞어서 먹는 습관을 고쳤다. 식사 시 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