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크라센의 5대 가설
1.1. 습득과 학습 가설
1.1.1. 습득과 학습의 개념
언어습득은 주로 제1언어 발달에서 이루어지며, 직관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사회적인 접촉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저절로 언어가 습득된다. 이는 실제적 의사소통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언어형식이나 체계의 학습보다는 의사소통적인 활동에 초점을 두게 된다. 반면, 언어학습은 의식적인 과정을 통하여 규칙을 획득하고, 전통적인 문법교수법을 통하여 목표언어를 획득하는 형태이다. 즉, 언어발화의 동인은 습득한 체계에서 유발되며, 학습한 체계는 발화하기 전이나 발화 과정 중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변용한다. 크라센은 습득과 학습의 개념을 토대로 무의식적인 문법 지식과 의식적인 문법 지식을 구분하였다.
1.1.2. 문법 습득과 문법 학습
크라센은 자연적으로 모국어를 습득하여 구사한다고 해서 올바른 언어 규칙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즉 자연적으로 생성된 문법 능력은 정규교육을 통해 학습된 문법 지식과는 다르며, 문법 지식과 문법 습득 간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성인이 제2언어의 규칙을 내면화하는 데에는 습득과 학습, 두 가지 요소가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진다고 하여, 습득은 유창성과 관련되어 있고 학습은 정확성과 관련된다고 하였다"". 외국어 학습의 초보자인 경우 말하기 습득을 위하여 발화내용의 의미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구어와 문어를 입력하여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문법 능력은 순수한 의사소통상황 즉 대화, 청취, 독서 등의 언어 행위에서 습득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학습자의 실제적인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실에서 연필을 들고 의식적으로 암기하고 배우는 것을 지양하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을 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1.1.3. 크라센의 문법 학습의 필요성과 의사소통의 관계
크라센에 따르면 외국어 학습에서 문법 능력은 초급단계에서는 완만하게 발전되다가 중급단계에서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며, 고급자가 되면 점차 모국어 수준으로 접근하게 된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외국어 학습의 초보자인 경우 말하기 습득을 위하여 발화내용의 의미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구어와 문어를 입력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습득된 문법은 제1언어처럼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표출되지만 학습된 문법은 실제 의사소통에는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크라센은 제2언어 습득에서는 습득이 학습보다 훨씬 중요하며 자연스러운 의사소통환경을 만들어 그 언어를 저절로 습득하여야 제2언어를 능숙하게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문법 능력은 순수한 의사소통상황 즉 대화, 청취, 독서 등의 언어 행위에서 습득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학습자의 실제적인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실에서 연필을 들고 의식적으로 암기하고 배우는 것을 지양하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을 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1.2. 모니터 가설
1.2.1. 개념
모니터 가설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모니터 가설은 학습된 언어지식이 의사소통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설명하는 가설이다. 의식적인 학습은 이미 습득된 체계의 출력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감시자 또는 편집자로서 작용한다. 학습자는 발화를 하기 전에 의도적으로 오류를 감지하며, 학습된 시스템을 오류를 수정하는데 이용한다. 수정하는 것은 학습자가 발화 후, 문장을 수정하기 위해 모니터를 사용했을 때 나타난다. 이 가설에 따르면 이러한 스스로 감지하는 것(self-monitoring)과 스스로 수정하는 것(self-correction)은 오직 언어학습의 의식적인 기능이다."
1.2.2. 모니터 장치의 작동 조건
모니터 장치의 작동 조건은 다음과 같다.
우선 주어진 발화 상황에서 충분한 시간이 부여되어야 한다. 모니터 장치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화자가 발화를 하기 전에 문법적 정확성을 점검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 만약 시간적 여유가 부족하다면, 모니터 장치는 작동하지 못할 것이다.
또한 화자의 언어 형태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모니터 장치는 자신의 발화가 목표 언어의 규범에 부합하는지를 점검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화자가 자신의 언어 표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