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 메이요 클리닉 시스템 분석 및 실습경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5.02.01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간호관리학 메이요 클리닉 시스템 분석 및 실습경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1.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2.2.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2.3. '협조, 협동, 조율'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힘
2.4. 별이 아닌 별자리를 만드는 메이요 클리닉의 경영모델
2.5. '재능보다 가치를 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 성공의 순환고리
2.6. '기능·기계·인간적 단서' 환자 우선의 의료서비스 관리 원칙
2.7. '내일의 메이요 클리닉'을 만드는 전략

3. 결론

4. 시사점

5. 취업 시 적용할 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초의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크다. 환자의 트럭을 관리하고, 환자의 남편을 만나게 해주기 위해 돈을 모아 비행기 표를 사고, 생일을 축하해주는 등의 세심한 맞춤형 서비스를 수천 명의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제공한다. 이는 일반적인 병원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놀라운 서비스는 메이요 클리닉 직원들의 마음을 울리고 그들에게 일하는 보람을 준다. 또한 환자들은 이러한 개인적이고 인간미 넘치는 서비스에 감동받아 스스로 메이요 클리닉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전한다. 이것이 바로 100년 전통의 메이요 클리닉이 그 명성을 지금까지 이어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이다. 따라서 메이요 클리닉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노동집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대단히 복잡한 서비스 기관이 어떻게 그렇게 오랜 기간 잘 운영되었는지를 보고, 이를 참고하여 혁신적인 운영 방식을 고안해낸다면 좋은 조직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1.2. 메이요 클리닉 병원의 핵심 전략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핵심 가치를 전략의 중심에 두고 있다. 이 가치 선언문은 '환자(patient)'를 제외하고는 모두 한 음절 단어만 사용하여 환자 개개인을 최우선으로 섬기고자 하는 의지를 강조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수 세대에 걸쳐 정책을 개발할 때 이 가치 선언문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계속해서 고민하고 있으며, 이를 경영과 운영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고려해왔기에 메이요 문화에 깊숙이 자리 잡을 수 있었다.

메이요 클리닉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핵심 가치는 조직 안팎에서 연결된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공감을 일으킨다. 직원들은 이 가치를 실천하면서 개인적인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고, 가치와 문화, 기대치를 체계화한 '메이요 클리닉 환자 관리 모델'에 따라 '협조적, 협력적 팀워크를 통한 다전공 통합 진료', '충분한 시간을 들인 환자 경청', '의사-지역의사 협력 아래 환자 관리', '배려와 신뢰로 제공하는 최고의 진료',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평가와 치료', '최신 혁신 기술 활용' 등을 실천하고 있다.

이처럼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핵심 가치는 클리닉의 존재 이유를 정의하고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며, 그 가치를 몸소 실천하는 직원들이 바로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전략을 뒷받침하고 있다.


2. 본론
2.1.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메이요 클리닉은 세계 최초의 비영리 통합 협진 의료 기관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사실상 모든 의학 전공 분야의 의사들이 공통의 가치관과 시스템 아래에서 서로 협력하며 환자를 돌보는 다전공 협진 기관이다. 메이요 클리닉이 만들어낸 경영 구조 및 시스템, 그리고 환자 관리의 기본 모델은 눈부신 임상 결과와 조직의 효율성을 낳았고, 환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서비스로 환자들의 충성심을 이끌어냈다. 메이요 클리닉을 거쳐간 경영진들은 메이요 클리닉이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 6가지를 제시했는데, 이는 영리가 아닌 이상적인 서비스를 추구할 것, 진심을 다해서 개개 환자의 안녕을 돌보는 일을 최우선에 둘 것, 병원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의 직업적인 발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것, 변화하는 사회의 필요에 맞추어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있을 것, 모든 일에 완벽을 기할 것, 모든 일을 절대적으로 정직하게 처리할 것이다. 메이요 클리닉의 성공 이야기 밑바탕에는 자신의 의료 행위를 통해 사회적 이익을 만들어내려던 메이요 형제의 보기 드문 관대함과 헌신이 깔려 있다. 메이요 클리닉의 정신을 정의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놀라운 관대함이었으며, 이 기업의 목적은 단순히 돈을 버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2.2.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은 처음부터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The needs of the patient come first)'라는 가치를 내세워 강조해왔다. 이 가치 선언문은 영문에서 '환자(patient)'라는 단어만 사용하여 환자 개개인을 잘 섬겨야 한다는 뜻을 전달하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은 수 세대를 걸쳐 어떤 정책을 개발할지 고민할 때 이 가치 선언문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계속 염두 해왔다. 경영과 운영 전반에서 이를 광범위하게 고려해왔기 때문에 메이요 문화에 깊숙이 뿌리내렸다.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가 단순히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실천되는 가치라는 것을 보여준다. 메이요 클리닉 환자로서 입원 경험이 있는 매튜 맥클라스는 중환자실에 입원했을 때 그를 돌보던 간호사가 중요한 사람이 찾아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를 돌려보냈다고 말하였다. 이는 간호사가 '환자에게 무엇이 최선일까'라는 질문에 스스로 행동으로 보여준 것이다.

또한 '환자의 필요를 최우...


참고 자료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출판사, 2012
Mayo Clinic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
윤은자 외11,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20
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