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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관계이론 정의 및 특징
1.1. 대상관계이론의 정의
대상관계이론이란 영유아의 첫 대상인 어머니와의 관계에 초점을 두어 어머니와 영유아의 관계가 성격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며, 이렇게 형성된 성격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한 이론이다. 프로이트가 처음 제안한 대상관계 개념은 이후 페어베언, 멜라니 클라인, 코헛, 마가렛 말러 등에 의해 구체화되었다. 프로이트의 아버지와의 관계 심리학과 달리, 대상관계이론은 어머니와의 관계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1.2. 대상관계이론의 발전과정
프로이드가 제안한 정신분석학은 다양한 계보로 분화되기 시작했다. 아들러와 융 등이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고, 정신분석학 내부에서도 자아심리학, 대인관계 정신분석학, 영국대상관계이론, 미국대상관계이론, 정체성 및 자기심리학 등으로 발전하였다.
이 중 정통 대상관계이론의 계보를 이루는 것은 영국학파인 멜라니 클라인 학파이며, 이를 좀 더 넓게 보면 미국학파까지 포함한다. 멜라니 클라인은 스스로를 정신분석학파라고 주장하였지만, 대상관계이론의 창시자로 일컬어진다. 그녀는 아동을 관찰하면서 아동들이 리비도 추동을 통제하는 것보다 대인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입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고, 아동의 내면세계는 '인간관계의 세계'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대인관계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멜라니 클라인 이후 페어베언, 위니캇, 발린트, 보울비 등의 대상관계 이론가들에 의해 이론이 확립되면서, 프로이드의 추동이론은 정신분석의 고전이론이 되었고, 미국의 커너버그와 말러, 코헛에 의해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이처럼 대상관계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출발하여,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특히 멜라니 클라인의 관찰과 연구가 대상관계이론의 기초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1.3. 대상관계이론의 특징
대상관계이론은 인간의 내적 본능적 욕구보다는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개인의 성격 형성에 있어 환경적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전오이디푸스기 발달과정에 주목하며, 가족 내 인간관계를 통해 자기가 형성되어가는 과정과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통해 경계선 성격장애, 분열성 장애 등의 이해에 기여하였는데, 이는 프로이트의 이론이 주로 신경증 환자 이해에 기여했던 것과는 차별화된다. 즉, 대상관계이론은 타고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오이디푸스기보다는 그 이전 발달 단계에 초점을 맞춘다는 특징이 있다.
2. 대상관계이론의 주요 개념
2.1. 대상관계
대상관계는 실제 관계와는 구별되며, 생애 초기 주요타자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한 것이 어떤 정신적 표상과 자기-타자 상호작용의 틀로 내면화된 것이다. 대상관계는 자기표상과 대상표상 및 이 둘을 연결 짓는 정서 상태로 구성되어 있다. 표상이란 자신과 대상에 대해 갖는 정신적 상을 의미하는데, 객관적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는 주요 타자와의 관계에서 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경험한 바를 나타낸다. 생애 초기 유아는 어머니로 대표되는 주요 양육자와 상호작용하면서 그 대상과의 경험은 물론이고 그 경험에 수반되는 정서 상태까지 내면화하여 대상표상을 형성한다. 따라서 대상표상이란 대상에 대한 지각과 사고만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기억과 감각, 대상의 태도나 행동에 대한 기대, 이와 관련된 정서와 상황에 대한 표상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유아의 내면세계에는 대상에 대한 표상뿐만 아니라 대상에 반응하고 행동하는 자기에 대한 표상도 존재하는데, 이것이 자기표상이다. 자기표상은 양육자와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면화된, 자신에 대한 지각, 정서, 감각, 기억, 기대 등을 포함한다. 개인의 초기 경험, 특히 언어 사용 이전 시기의 감각적, 정서적 차원의 경험들은 자기표상과 대상표상의 원자료를 제공한다. 대상관계는 인지적-정서적 콤플렉스로서 개인에게 특정한 인지와 정서, 행동 양식을 촉발시키고, 개인이 외부 세계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기본방식을 결정하는 심리내적 구조로 기능한다. 생애 초기에 형성된 대상관계는 이후 경험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 하지만 병리적 상황에서는 대상관계가 경직되게 구조화되어 일종의 폐쇄적 시스템처럼 기능하기 때문에 이후 경험이 대상관계에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막는다.
2.2. 분열
유아의 세계는 좋은(만족시키는) 경험들과 나쁜(좌절시키는) 경험들로 채워진다. 유아는 자신이 지각하는 어머니의 좋은 측면과 나쁜 측면, 그리고 이와 연관된 상충되는 정서를 동시에 받아들이지 못한다. 따라서 대상이나 자신의 갈등적이거나 이질적인 측면들, 즉 서로 다른 정서가 부여된 측면들을 양분하여 한 번에 어느 한 측면만을 의식적인 차원에서 경험하고 다른 측면은 의식에서 배제하게 된다. 이를 분열이라 한다. 유아기의 분열은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그러나 분열이 지나치게 경직되어 통합에 실패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이나 자신의 다양한 특성들을 있는 그대로 보고 수용하지 못하고, "좋다" "나쁘다"의 양극단적이고 이분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