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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례관리 계획서, 진행일지, 종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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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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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 사례관리 계획서, 진행일지, 종결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 계획서
1.1. 일반적인 사항
1.2.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
1.3. 욕구진술 및 개입계획
1.4. 서비스 일정표

2. 사례관리 진행일지

3. 사례관리 종결기록서

4. 집단지도 계획서(소집단용)

5. 집단과정 일지(소집단용)

6. 집단의 개별회원 분석표(소집단용)

7. 집단 종결 기록서(소집단용)

8. 프로그램 계획서(대집단 및 지역사회복지)

9. 프로그램 평가서(대집단 및 지역사회복지)

10. 사회복지정책 분석 보고서(정책개발 및 평가)

11. 사회행동, 옹호활동 보고서(사회행동)

12. 홍보기획서

13. 개별면접 일지

14. 가족상담 기록서

15. 사회조사 계획서

16. 사회조사 진행일지

17. 사회조사 분석평가서

18. 기관방문분석 보고서

19. 지역탐방 보고서

본문내용

1. 사례관리 계획서
1.1. 일반적인 사항

다문화 가정 베트남 어머님과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모님과 나이차이가 많이 나며 부모님은 이혼을 하셔서 아이와 1살 차이 나는 여동생은 베트남 어머님이 따로 양육하고 계시고, 아이는 아버지의 여동생인 고모와 함께 살고 있다. 고모는 이혼가정으로 딸과 아들이 있고, 친어머님, 그리고 아이를 돌보고 계신다. 아이는 건강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지적장애와 정신장애를 동반한 20대 청년, 평소에는 안정된 모습을 보이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 해나가는데 있어 큰 어려움이 있다. 지역사회 내에 장애인이 다수 거주하고 있는 동네로서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나 함께 거주하는데 있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00 청년은 지적장애 및 정신장애가 동반되면서 지역사회 안에서 많은 지원과 배려가 필요하다.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 뇌혈관성질환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노인성 질환을 가진 자'가 장기요양보험 대상자이다. 장기요양급여에는 신체 활동 지원 서비스, 가사 및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개인 활동 지원 서비스, 정서지원 서비스, 방문목욕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공단은 이용자의 심신상태 및 장기요양이 필요한 정도 등을 고려하여 1~5등급을 판정하고 있다.

장기요양서비스의 이용 절차는 대상자가 공단에 장기요양인정 신청을 하면, 공단이 인정조사를 통해 등급을 판정하고, 판정 결과에 따라 이용자가 서비스를 신청하여 이용하게 된다.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작성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바탕으로 하며, 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 서비스 제공, 모니터링, 서비스 종료 등의 절차를 거치게 된다.

그러나 현재 장기요양서비스 전달체계는 시행에 있어 비체계적이고 비전문적이며, 서비스 제공이 중복될 수 있고 지역 간 불균형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재정 측면에서도 정부의 재정지원이 부족하고 이용자의 본인 부담률이 높은 편이어서 이용자의 서비스 접근성을 저해하고 있다. 따라서 전달체계의 체계화, 재정지원 확대, 본인부담금 경감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클라이언트에 관한 사항

클라이언트는 다문화 가정 배경이다. 베트남 어머님과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부모님은 이혼하셔서 아이와 1살 차이 나는 여동생은 베트남 어머님이 따로 양육하고 계시고, 아이는 아버지의 여동생인 고모와 함께 살고 있다. 고모는 이혼가정으로 딸과 아들이 있고, 친어머님, 그리고 아이를 돌보고 계신다. 아이는 건강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초등학교 재학중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발육상태도 양호한 편이나 충치가 약간 있다. 성격도 밝고 씩씩한 편으로 센터 내 처음 보는 아이들에게도 먼저 잘 다가가며 친화력이 좋다. 편식을 하지 않아 간식이나 급식도 잘 먹고, 친구들이나 어른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아이들 사이에서도 중심이 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중심이 되려는 경향이 강해서인지 선생님들이 특히 외모에 대해 다른 아이들을 칭찬하거나 예뻐하는 것에 질투를 표현하고, 평소에는 아이들을 잘 챙기는 편이나 자신보다 예뻄을 많이 받는 아이는 미워하는 행동을 하는 것 같다. 그 외 가정환경과 관련한 정서적 측면으로는 마음에 상처가 있을 것 같으나 겉으로 표현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


1.3. 욕구진술 및 개입계획

고모가 아이의 식사를 챙겨주기 어려워하여 센터에서 간식과 저녁을 해결하고 안전하게 귀가하기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평일에는 매일 방과 후 간식과 저녁 급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목소리가 큰 편이고, 화가 나면 소리를 지를 때가 있는데 화가 나더라도 소리를 지르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도와 상담이 필요하다. 아이의 장래희망이 아이돌 가수라서 노래를 좋아하여 평소 피아노를 배우고 싶어하나, 생업에 치여 아이에게 원하는 교육을 해주기 어려운 상황으로, 센터에서 피아노 및 음악 관련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게 할 계획이다. 아이가 공부에 흥미가 없어서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지도해줄 것에 대한 클라이언트 연고자의 욕구에 대해 아이에게 꾸준히 기초학습 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4. 서비스 일정표

날짜 서비스 목표 서비스 내용 준비물 비고
11월 아동의 건강한 성장 도모 간식 제공 및 급식 제공 영양학을 고려한 식단 및 식재료 관리
11월 주3회 심리적 안정 향상 및 정서 통제 능력 개선 피아노 강습 및 아동 상담 피아노, 바이엘
11월 주2회 기초학습(영어) 능력 향상 노래로 배우는 영어교실 교재 및 카세트

이는 클라이언트의 건강한 성장과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음악적 능력 향상 및 학업 흥미 고취를 위해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이다. 특히 아동의 감정 조절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피아노 강습 및 영어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영양가 있는 급식 및 간식 제공을 통해 전인적인 성장과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문적인 교육 자료와 도구를 활용할 것이며, 아동의 변화와 발전을 관찰하며 체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2. 사례관리 진행일지

실습생은 클라이언트 최00과의 상담을 통해 목표를 수립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진행 과정을 기록하였다. 먼저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건강 상태와 일상생활, 가족 관계 등을 파악하여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였다.

클라이언트는 치매와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 질환을 앓고 있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치매로 인한 섬망증과 불안정한 심리 상태가 관찰되었다. 이에 따라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수면 안정과 정서적 안정을 목표로 개입 계획을 수립하였다.

실습생은 주 3회 클라이언트의 가정을 방문하여 간식과 저녁 식사를 제공하고, 주 2회 피아노 교습과 상담 서비스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불안감 완화와 정서 안정, 음악적 재능 발휘 등 긍정적인 변화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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