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자기신체평가와 주관적 행복 설문 조사를 하고 체육수업을 통하여 변화 연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14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자기신체평가와 주관적 행복 설문 조사를 하고 체육수업을 통하여 변화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체육 수업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행동
1.2. 체육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
1.3. 체육 수업에서의 과제 제시

2. 본론
2.1. 효율적인 교수행동
2.1.1. 체육 수업의 특성
2.1.2. 교수행동과 학생의 학습 성향
2.1.3. 교수행동과 학습의욕
2.2. 학생에 대한 이해
2.2.1. 학생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2.2.2. 개인적 특성과 집단적 특성에 대한 이해
2.2.3. 학생 특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
2.3. 과제 제시
2.3.1. 과제 제시의 중요성
2.3.2. 효과적인 과제 제시를 위한 노력
2.3.3. 교수단서의 활용
2.4. 과정중심평가로서의 수행평가
2.4.1. 과정중심평가의 의미
2.4.2. 수행평가의 개념과 방법
2.4.3. 교사, 학생, 학부모의 역할
2.5. 정책적 노력
2.5.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평가 강화
2.5.2. 수행평가 정책 추진과 현장 지원
2.5.3. 학교급별 수행평가 적용 사례

3. 결론
3.1. 요약
3.2. 시사점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체육 수업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행동

체육 수업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행동은 체육 수업의 특성상 체육교사의 역량과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체육 수업은 주로 신체활동으로 이루어지며, 교실이 아닌 운동장이나 체육관에서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체육교사는 학생들과 함께 어울려 신체활동 기반의 교육을 통해 체육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체육교사의 교수행동은 체육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태도, 참여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교수행동이 자율적이고 긍정적일수록 학생들의 참여가 적극적이고 학습의 성과가 높게 나타난다. 즉, 체육교사의 교수행동이 학생들의 학습성향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성향이 높을수록 체육교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지는데, 이는 자율적이고 경쟁지향적인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의 참여가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교수행동과 학습의욕 간의 관계를 보면, 교수행동이 긍정적일수록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이고 실재적인 학습 목표를 제시할수록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의욕이 높아지며, 신체활동이 주가 되는 체육 수업의 특성상 교수행동과 학습의욕 간의 연관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체육교사는 통제일변도의 수업 환경보다는 자율적이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의욕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2. 체육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

체육교사의 학생에 대한 이해는 교육에 있어 그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체육교사가 학생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체육교과에 있어서의 성과가 높아질 것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체육교사는 학생 개개인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학생에 대한 이해의 시작점을 찾을 수 있다. 단순히 학생들의 개인적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를 정확히 기록하고 전문가적 시각에서 다각도로 분석하여 그 자료의 증폭성을 높이는 것이 체육교사의 자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적 특성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집단적 특성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체육교과는 단체 수업과 협동, 협조를 중요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육교사가 맡은 클래스의 전체적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체육교과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체육교사는 개인에 초점을 둔 미시적 관점과 전체 클래스를 바라보는 거시적 관점을 적절히 배합하여 학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

개인의 특성과 집단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육교사는 다양한 체육적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무시한 채 동일한 교수법으로 동일한 내용을 지도할 경우, 모든 학생들의 성취도와 습득력이 동일하기는 어려우며, 이는 특히 체육교과에서 두드러질 수 있다. 따라서 체육교사는 학생들의 개별적 특성과 함께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1.3. 체육 수업에서의 과제 제시

체육 수업에서의 과제 제시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학습 활동을 안내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수업의 목표와 내용, 그리고 과제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데 있어 교사의 과제 제시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체육 수업은 주로 신체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들에게 명확하고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체육 교사는 학생들이 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언어, 시각, 행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Rink과 Werner(1987)의 연구에 따르면 효율적인 교사와 비효율적인 교사를 구분 짓는 가장 큰 요인은 과제 제시 능력이라고 한다"" 과제 제시(task presentation)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유능한 교사일수록 과제 제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체육 교사들의 과제 제시 실태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 왔다"" 국내 연구에서도 체육 교사들의 과제 제시 과정과 결과를 분석한 자료들이 많이 제출되었는데, 특히 체육 교사들의 과제 제시는 주의 집중, 구두 설명, 효율적인 동작 시범 등이 중요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예비 교사나 초임 교사의 경우 이론상으로 배운 것과 실제 수업 현장 간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이행 충격(移行 충격)'을 경험하기도 하며, 이로 인해 과제 제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 교육 과정에서부터 체계적인 과제 제시 방법에 대한 연구와 실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업 시연을 통해 실제 경험을 쌓고 동료 교사들의 피드백을 받는 과정이 중요하다""

또한 과제 제시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교사들 간 협의와 노력도 중요하다"" 동학년, 동교과 교사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평가 내용과 기준, 방법에 대한 공통된 이해와 합의를 도출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처럼 체육 수업에서의 과제 제시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학습 성취를 이끌어내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의 전문성 함양과 교사 간 협력을 통해 과제 제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2. 본론
2.1. 효율적인 교수행동
2.1.1. 체육 수업의 특성

체육 수업은 조직화된 스포츠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개개인의 능력과 보다 향상된 체력을 기르고, 참가자들과의 팀워크를 함께 공유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 이러한 체육 수업에서의 일련의 경험은 사회생활이나 공동체 생활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태도나 가치를 함께하는 것이 특징이다."" 체육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과정이 되면서, 학생들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변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체육 수업은 주로 신체활동으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며, 다른 교과과목과 달리 교실이나 강의실이 아닌 외부의 운동장이나 실내체육관 등에서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이런 견지에서 보면 체육 수업에서의 체육교사는 주로 학생들과 함께 어우러져 신체활동의 기반한 교육방식을 통하여 체육교과목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체육교과목의 특징 중 하나가 타교과에 비하여 체육교사 본인이 가진 신체적·정신적인 역량과 능력이 매우 중요하고 큰 비중으로 작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1.2. 교수행동과 학생의 학습 성향

체육 수업에서 교사의 교수행동은 학생들의 학습 성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체육 수업에서 인지된 학습성향이 높을수록 체육교사에 대한 교수행동의 인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볼 때, 학생들이 체육교사와 함께 체육 수업의 과정에서 그 교과내용을 연습하지만, 자율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그러한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경쟁을 지향하거나 때로는 숙련을 지향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질 때 학생들의 참여도가 훨씬 더 적극적으로 변화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학생들이 본인들이 적극적으로 원하는 수업의 자율적 환경이 조성되고 그것에 대한 참여가 적극적으로 형성되며, 일회성에 그치지 않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교사의 이러한 행동들이 체육 교과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정서의 경험을 형성시키고 그로 인해 학생들이 체육 교과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과 장기적 습득, 체육에 대한 유능감을 높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체육교사의 교수행동이 학생들의 학습 성향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낼 수 있으며, 특히 그 행동이 자율적이냐 혹은 통제적이냐에 따라 많은 행동 변화가 생기고 이에 따라 교과의 성과도 달라질 수...


참고 자료

김성일(2016),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인지된 학습성향과교수행동 및 학습의욕의 관계,한국체육과학학회지
김정원(2013),교사의 학생 이해 및 소통 역량 강화 방안 연구,한국교육개발원
문희수외(2020),세 가지 교수-학습 전략에 의한 예비 체육교사의 과제제시 전개 능력 차이 분석,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최정규(2013),대학 볼링선수 투구동작의 교수단서 제공을 위한 운동역학적 분석,한국체육교육학회지
이기천(2004),효율적인 교수기능의 개발을 위한 교수단서 및 피드백의 제공 방법,코칭능력개발지

이경화 외(2016).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을 위한 방향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제26권 제4호, p819-834.
전경희 (2016), 과정중심 수행평가의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이슈페이퍼 제4호.
김순남(2013),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학생평가 정책 연구 : 국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신혜진 외(2017), 과정 중심 평가 활용의 정책적 분석 : 서울특별시 소재 중학교 교사의
수행평가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 2호, p153-162.
한밭학생평가방법개선연구회(2016), 과정중심 수행평가를 통한 평가 방법 개선 방안
홍수향 외 2명(2017), 합의적 질적 연구를 통한 초등교사의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인식,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연구 35권4호
서울특별시교육청(2018), 2018학년도 중등 교과학습평가 시행 계획.
부산시교육청(2018), 2018학년도 중등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
교육부(2018), 2018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인천광역시(2015).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평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