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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례관리 계획서, 진행일지, 종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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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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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 사례관리 계획서, 진행일지, 종결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사례관리 계획서, 진행일지, 종결보고서
1.1. 사례관리 계획서
1.2. 사례관리 진행일지
1.3. 사례관리 종결보고서

2. 사회복지 정책 분석
2.1. 노인 장기요양보험법 제도
2.2. 정책목표 분석
2.3. 정책 가치 분석
2.4. 급여대상 분석
2.5. 급여의 적절성 분석
2.6. 급여의 전달체계 분석
2.7. 재정 분석
2.8. 정책 개선방향 및 전망

3. 개별면접 일지
3.1. 면접 준비과정
3.2. 면접목표
3.3. 면접 과정기록 및 분석
3.4. 면접목표 달성 평가
3.5. 실습생 의견
3.6. 다음 면접 계획

4. 사회복지기관 홍보 기획서
4.1. 상품 특성 분석
4.2. 대상 소비자 구분
4.3. 대상별 홍보 전략
4.4. 홍보 일정
4.5. 홍보 예산

5. 가족상담 기록서
5.1. 의뢰과정
5.2. 문제 상황에 대한 가족의 정의
5.3. 가족생태도
5.4. 가족의 사회자원망
5.5. 가족생활주기
5.6. 가족사정 및 이론적 근거
5.7. 개입 목표와 개입 전략
5.8. 개입 내용 정리
5.9. 평가 및 사후관리계획

6. 기관방문 분석 보고서
6.1. 기관방문 목적
6.2. 기관방문을 위한 질의사항 및 응답

본문내용

1. 사회복지 사례관리 계획서, 진행일지, 종결보고서
1.1. 사례관리 계획서

클라이언트는 다문화 가정의 베트남 어머님과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모님은 이혼을 하셔서 클라이언트와 1살 차이 나는 여동생은 베트남 어머님이 따로 양육하고 계시고, 클라이언트는 아버지의 여동생인 고모와 함께 살고 있다. 고모는 이혼가정으로 딸과 아들이 있고, 친어머님, 그리고 클라이언트를 돌보고 계신다.

클라이언트는 건강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환경으로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발육상태도 양호한 편이지만 충치가 약간 있다. 성격은 밝고 씩씩한 편으로 센터 내 처음 보는 아이들에게도 먼저 잘 다가가며 친화력이 좋다. 편식을 하지 않아 간식이나 급식도 잘 먹고, 친구들이나 어른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며, 아이들 사이에서도 중심이 되는 경향이 있다.

다만 자신보다 예뻐하는 아이들에게 질투를 표현하고, 마음에 상처가 있을 것 같으나 겉으로는 표현이 없다. 클라이언트의 장래희망은 아이돌 가수로, 노래를 좋아하여 평소 피아노를 배우고 싶어 한다. 하지만 생업에 치여 아이에게 원하는 교육을 해주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클라이언트는 공부에 흥미가 없어 공부에 흥미를 느끼고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입계획을 수립하였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매일 방과 후 간식과 저녁 급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안정과 정서 통제 능력 개선을 위해 주 3회 피아노 강습과 아동 상담을 실시할 계획이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기초학습(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주 2회 노래로 배우는 영어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건강한 성장, 정서적 안정, 그리고 학업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1.2. 사례관리 진행일지

클라이언트명 최00은 88세 여성으로, 고혈압과 우울증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며 난청과 허리, 무릎 관절의 문제로 거동이 불편한 상태이다. 가족은 3남 2녀로 구성되어 있지만, 장남은 외국에 거주하고 둘째 아들은 사업실패로 연락이 두절된 상태이며 큰딸도 생활고로 연락이 없는 상황이다. 막내아들만이 한 달에 한 번씩 어머니를 방문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습생은 어르신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정기적인 상담과 말벗 서비스를 제공하고, 허리와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물리치료 및 운동 지도를 실시하였다. 또한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한글 및 숫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상담을 통해 어르신의 잠자리 문제와 관절 통증이 자녀들에 대한 그리움과 관련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라 가족과의 정기적인 전화 통화와 외출 및 모임 참여를 격려하여 어르신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한편 어르신의 청결과 위생 관리에 신경 쓰시는 모습을 보여,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관리와 가사 활동 지원을 병행하였다. 특히 한글 교육과 관련하여 어르신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동화책 읽기와 반복 연습을 통해 점진적으로 실력 향상을 도모하였다.

실습 기간 동안 어르신의 전반적인 신체 건강과 심리 상태, 인지 능력이 호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사례관리 과정에서는 가족과의 유대감 강화와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통해 어르신의 삶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1.3. 사례관리 종결보고서

클라이언트명 최00 실습생명 박** 서비스제공기간 2022.12.3.~2022.12.10

1. 제공된 서비스
사례관리 대상자인 최00 어르신과의 유대관계 형성을 위하여 상담과 대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어르신의 잔존능력 향상과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2. 사례관리 목표 달성정도
프로그램 참여로 잔존능력을 발견할 수 있었고, 활동적인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수면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어르신의 치매 증상이 완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3. 사후지도 계획
어르신의 치매 증상 완화와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지속적인 대화와 프로그램 참여를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2. 사회복지 정책 분석
2.1. 노인 장기요양보험법 제도

노인 장기요양보험법 제도는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인하여 6개월 이상 동안 일상생활을 혼자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사회적 연대원리에 의해 제공하는 사회보험제도이다. 수급자에게 배설, 목욕, 식사, 취사, 조리, 세탁, 청소, 간호, 진료의 보조 또는 요양상의 상담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한다.

치매, 중풍 등 노화 현상과 노인성 질병 등으로 인한 장기요양의 필요성으로부터 누구든지 자유로울 수 없으며,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는 이러한 장기요양의 문제를 사회적으로 공동 해결하기 위하여 노인 및 그 가족뿐만 아니라 국민전체에 의한 사회적 부양이라는 측면에서 사회적 연대원리로 운영되는 사회보험제도이다.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어 요양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제한적이라는 문제점이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대상자를 연령에 제한 없이 장애가 있는 모든 사람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상자 선정기준이 모호하여 행정기관과 서비스 제공 기관의 편의에 따라 자의성이 개입될 가능성이 크므로, 대상자 선정기준을 좀 더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재가서비스 체계가 미흡하고 전문성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못하며, 요양시설이 부족하고 시설서비스의 전문성이 미흡한 수준이므로, 재가서비스를 확대하고 시설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가족 장기요양보호 제공자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고 가족을 위한 현금급여를 제한적으로만 인정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전달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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