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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영유아보육은 오늘날 핵심적인 사회적 과제이다. 현대사회에서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국가가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을 책임지는 체계가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어린이집의 '표준보육과정'을 공시하고 취학 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국가 주도의 '만 5세 공통과정'을 도입하였으며, 2019년에는 개정 '누리과정'을 발표하게 되었다. 누리과정은 영유아의 자주성,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감성, 창의성, 자주성, 건강성 등을 기르는 것을 인간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보육과정을 구성하였고, 가정과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운영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이 중요한 만큼 교수학습 역량이 영유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누리과정에서 요구하는 적절한 교수학습 원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영유아교사의 개념과 특성
2.1. 영아교사의 개념과 역할
영아교사는 0세부터 만 2세 영아들을 대상으로 보육과 교육을 책임지는 전문가이다. 영아교사는 영아의 발달 특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영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지원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보육환경을 제공한다. 영아교사는 영아들과의 긍정적이고 민감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들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고, 영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주도적인 탐색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또한 영아들의 일상생활 리듬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돌봄과 보육활동을 제공하며, 영아들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를 존중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영아교사는 영아 가정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영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2.2. 유아교사의 개념과 역할
유아교사는 만 3~5세의 유아를 보육하고 교육하는 전문가이다. 유아교사는 유아의 발달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유아의 건강과 안전한 보호를 위해 노력하며, 유아의 흥미와 관심사를 고려한 교육 환경을 구성한다. 유아교사는 유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정서적 안정을 지원하고,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 활동을 제공한다. 또한 유아 평가를 통해 유아의 발달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유아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돕는 전문가로서,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여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2.3.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차이점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차이점이다.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영아의 경우 보호와 돌봄에 중점을 두는 반면, 유아교사는 교육과 발달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이다. 영아는 기본적인 신체 및 생활 습관 기르기가 중요하므로 영아교사는 영아의 생리적 욕구 충족과 정서적 안정감 제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에 반해 유아교사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또한 영아교사는 영아의 자율성과 독립성 발달을 돕기 위해 영아의 행동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지만 유아교사는 유아의 사회성과 대인관계 기술 발달을 위해 유아 간 상호작용과 협력 활동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영아교사는 일대일 돌봄이 주요 업무인 반면, 유아교사는 교수학습 계획 및 실행, 유아 평가 등 교육 전반에 걸친 업무를 수행한다. 이처럼 영아교사와 유아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교육 목표에 따라 교사 역할이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3. 영유아교사의 교수학습 원리
3.1.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교수방법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교수방법이다. 영유아기는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이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