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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부모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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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부모학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부모학교
1.1.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 필요성
1.2.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1.3. 적절한 부모의 역할
1.4. 사회적 지원 방안 모색

2. 다문화가정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
2.1.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개요
2.2. 유아 대상 한국어교육의 대상과 필요성
2.3. 교사교육

3. 다문화사회와 시민교육
3.1.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3.2. 다문화교육 온라인과정
3.3. 지역사회의 역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 부모학교
1.1. 부모교육의 개념, 목적 및 필요성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양육과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하여 교육을 받을 뿐 아니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물질적, 정신적 지지, 후원을 통해 교육기관에서 실행되는 교육내용을 이해하여 가정에서 자녀와의 관계향상과 교육기관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것이다. 부모로써 갖추어야 할 태도, 역량을 바르게 형성하고 부모-자녀 관계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며 자녀 성장, 발달에 기여하도록 부모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 지원하여 부모 자신도 인격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교육의 목적이다.

부모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영유아의 전인발달을 도모하고 자녀의 사회화에 기여하며, 자녀의 문제행동 가능성 사전예방과 아동의 인권을 보호해 훈육, 돌봄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부모 자신의 성숙, 바람직한 아동관 및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인식, 영유아 발달의 지식습득, 효율적인 부모역할 수행 기술과 아버지 역할교육의 수행을 돕기 위해 필요하다. 더불어 교사가 개별 영유아의 성장과정,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부모로부터의 실제적 도움과 부모-교사의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나아가 경제적인 효율성,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성확립, 다양한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교육 실시, 출산에 대한 인식 제고와 아동학대 및 사회문제 예방 등의 사회적 측면에서도 부모교육은 중요하다.


1.2. 맞벌이가족과 다문화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맞벌이가정의 정의는 "기혼 여성이 직업을 가짐으로써 부부 모두 직장을 갖게 되는 경우를 일컫는 것이다." 산업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형성된 가족형태로, 여성 노동이 필요해짐에 따라 부부가 모두 일터로 나가게 되어 맞벌이가족이 증가하게 되었다. 핵가족화, 소수화 현상, 출산율 감소 등 가족구조의 변화와 함께 기혼여성의 사회 참가 증가, 가계지출 증가로 인한 경제적 요구 증가 등이 맞벌이가족 증가의 요인이 되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가족 기능의 변화가 발생하였는데, 특히 자녀 양육에 대한 어려움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정의는 "한 가족 안에 두 개 이상의 이질적인 문화의 결합으로 이뤄진 가족"이다. 국제결혼 등을 통해 서로 다른 인종의 상대를 만나 결혼한 경우로,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하여 구성된 가족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가족의 형성 배경으로는 사회적, 인구학적, 경제적 측면이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아직 이방인에 대한 포용성이 부족하여 다문화가족들이 편견과 차별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문화적 차이와 언어 소통 문제로 부부 간 갈등에 노출되어 있다. 또한 자녀양육과 경제적 어려움도 겪고 있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언어발달이 늦추어지는 문제가 있다. 한국어가 서투른 외국인 어머니의 교육 하에 성장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이 더딘 편이다. 이로 인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게 되고 또래관계에서 문제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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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중앙다문화교육센터(2020). 2020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운영 가이드라인(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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