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방통대 교육평가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5.01.18
10,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방통대 교육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방통대 교육평가
1.1. 생애발달과 교육 과목의 기말시험
1.2. 또래관계 측정도구 개발 가능성
1.3. 또래관계 측정도구 개발 방안
1.3.1. 검사도구의 형식
1.3.2. 검사도구의 문항 구성
1.3.3.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1.4. 평정척도의 오류와 개선 방안

2. 교육평가 과목의 기말시험
2.1. 유아의 또래관계 측정도구 개발
2.1.1. 또래관계 측정도구 개발 가능 여부 및 이유
2.1.2. 또래관계 측정도구 개발 방안
2.1.2.1. 검사도구의 형식
2.1.2.2. 검사도구의 문항 구성
2.1.2.3. 검사도구의 실시 과정
2.2. 평정척도의 오류 유형과 해결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방통대 교육평가
1.1. 생애발달과 교육 과목의 기말시험

이번 학기 '생애발달과 교육' 과목의 기말시험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임신을 앞두고 있는 예비부모로서 영유아기 자녀를 어떻게 양육해야 할지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인생의 우선순위와 계획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을 받았다. 자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포근한 어머니의 품이며, 적어도 만 3세까지는 본인이 양육할 수 있도록 휴직제도를 잘 활용할 예정이다.

자아존중감의 중요성과 제고 방법을 학습하였다. 아이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가 많으며, 이들은 자신의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이고 단점인 부분에 집중한다. 타인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단점을 인정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옆에서 지지하며, 자아 자체에 대한 공격을 금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결정성 지능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연령과 비례하여 생의 말기까지 계속 증가하는 결정성 지능이 성인기에도 꾸준히 발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이는 이전에는 연륜과 지혜만이 높다고 생각했던 기존의 견해와 상반된다.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제라고지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었다. 아동·청소년 교육에서 성인교육, 노인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대상과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배웠다. 특히, 고령사회, 100세 시대에 접어든 사회변화를 고려하면 제라고지 즉 노인교육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후형식적 사고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 지식에 대한 상대주의적 태도, 모순을 부정하지 않고 모순된 사고나 감정, 경험을 통합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후형식적 사고를 하는 사람이다. 나이가 들수록 이분법적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 후형식적 사고를 하는 성숙한 성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2. 또래관계 측정도구 개발 가능성

만 3세 유아의 '또래관계'는 그들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유아기는 가족 관계에서 벗어나 최초로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이를 통해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 또한 또래관계는 유아의 자신감 형성과 인지적, 언어적, 사회정서적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만 3세 유아의 또래관계 수준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는 유아의 발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필요한 개입을 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특히 만 3세는 유아교육기관에 처음 입학하는 시기로, 이 시기의 또래관계 형성 정도는 이후 유아의 적응과 교육적 성과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만 3세 유아의 또래관계를 측정...


참고 자료

김송이 외(2014), 영유아 관찰 및 실습 양서원 행동목록, 평정척도 양식
최일선,조운주(2015)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황해익(2016)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김희태, 백순근(2010) 유아교육평가, 크라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수희(2015)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강현석·주동범(2012). 『현대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김지은·김진숙(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김희태·백순근(2010).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희진(201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유아평가』. 도서출판 파란마음.
최일선·조운주(2014).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황해익(2009).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Sue C. Wortham (2010). 『유아교육과 평가 형식적 평가와 비형식적 평가의 균형 잡힌 활용』. 정민사.
김지영. 유아교육과정을 위한 이론적 기초. 지북스. 2017.1.18.
교안 5주차 1교시 행동목록, 평정척도특성 등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