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발달 평가
1.1. 기본생활
만 1세 영아의 기본생활은 다음과 같다.
영아들은 어린이집 내에서 놀잇감을 던지거나 위험한 공간으로 오르려는 모습을 보이므로 교사의 지속적인 안내가 필요하다. 학기 초에는 위험요소를 알지 못해 교사의 지시에도 행동을 멈추지 않았지만, 현재는 위험요소를 인지하고 주의하는 모습을 보인다. 가정에서의 빠른 기상으로 오전놀이 중 자주 피곤해하고 졸려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자신의 물건 위치를 정확히 알고 교사에게 가져다주며, 자발적인 신체활동을 조금씩 이해하고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손으로 음식을 먹으려는 시도로 도구 사용을 연습하고 있다.
편식이 있는 영아도 있어 교사의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일부 영아는 스스로 먹으려 노력하지만 급하게 먹어 음식을 흘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학기 초에 비해 어린이집 일과에 잘 적응하고 있으며, 저녁 취침 시간에도 규칙적으로 잠을 자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일부 영아는 여전히 애착인형 없이는 적응이 어려웠지만, 점차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만 1세 영아의 기본생활은 개인차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하고 있으며 교사와 가정의 지속적인 관찰과 지도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1.2. 신체운동
신체운동 영역에서 다수의 아동들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다. 대근육과 소근육이 발달하여 놀잇감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으며, 걷기와 뛰기 등의 대근육 활동에도 큰 어려움이 없었다.
한 아동의 경우 학기 초에는 걸음마가 서툰 모습이었지만, 점차 교사의 도움을 받아 걷기와 뛰기를 익히면서 신체조절력이 향상되었다.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위험한 행동을 보였지만, 교사의 지속적인 지도를 통해 위험을 인지하고 행동을 조절하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또 다른 아동은 신체활동을 매우 좋아하여 다양한 기구를 이용한 움직임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앉아서 놀이하기보다는 서서 혹은 뛰면서 놀이하는 것을 즐겼다. 하지만 가끔 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