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교육개론 - 초급, 중급, 고급의 각 단계에 적절한 어휘 지도의지도의 방안의 예를 들어 넌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단계별 지도 방안
1.1. 어휘의 정의 및 특성
1.2. 어휘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1.3. 초급 단계의 어휘 지도 방안
1.4. 중급 단계의 어휘 지도 방안
1.5. 고급 단계의 어휘 지도 방안
1.6. 효과적인 어휘 학습을 위한 보완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단계별 지도 방안
1.1. 어휘의 정의 및 특성
단어는 어휘를 구성하는 일부의 요소이다. 단어는 언어 구조의 단순한 형태 단위인 반면, 어휘는 이러한 낱말들이 모인 일정한 체계상의 총체이다. 단어와 어휘는 모두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형태소가 모여 일정한 의미를 가지는 의미 단위이지만, 단어는 개별적이고 비체계적이며 절대적인 의미를 가지는 반면, 어휘는 전체적이고 체계적이며 다른 어휘 항목과 상대적인 개념을 가진다. 어휘는 개별 단어, 구, 구절 등으로 구성되며, 언어를 통해 아이디어, 개념, 감정, 행동 등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어휘가 풍부하다는 말은 표현성의 풍부함을 위하여 어휘가 많은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한국어 어휘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한자어의 영향으로 동음이의어가 많아졌으며, 한자어, 기타 외래어의 유입으로 인해 유의어가 많아졌다. 의성어·의태어 등 음성 상징의 발달이 두드러지며, 모음과 자음의 대립을 이용한 표현이 풍부하다. 고유어와 한자어가 유의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대체로 한자어가 품위 있고 경의를 표하는 말로 인식되고 있다. 고유어는 개념어로서의 적성이 한자어에 비하여 약하지만, 한자는 조어력이 강하여 학술용어나 기타 전문어, 일반 용어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한국어는 경어법이 복잡하게 ...
참고 자료
유덕자(199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어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문금현(1998).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 표현의 교육. 이중언어학회지 15. 이중언어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