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0세 보육실습일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최초 생성일 2025.01.17
39,8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0세 보육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실습의 개요와 목적 및 내용
1.1. 보육실습의 개요
1.2. 보육실습의 목표
1.3. 보육실습의 내용

2.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
2.1.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태도
2.2. 보육실습생의 윤리규정
2.3. 보육실습생 서약서

3. 보육실습 기관현황
3.1. 보육실습 기관 정보
3.2. 소속 학급 실내 배치도
3.3. 소속 학급 영유아 일람표

4. 영유아 행동 관찰 및 상호작용
4.1. 영유아 행동 관찰기록(일화기록)
4.2.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관찰기록

5. 보육실내 보육환경 관찰

6. 보육실습일정 및 실습내용

7. 보육계획안 작성
7.1. 연간보육계획안
7.2. 월간보육계획안
7.3. 주간보육계획안

8. 식단표 작성

9. 보육 활동 계획안 작성
9.1. 영역별 보육활동 계획안
9.2. 반일 보육활동 계획안
9.3. 일일 보육활동 계획안

10. 교재?교구 제작 계획안

11. 보육실습일지 작성

12. 실습생의 보육실습 소감

13. 보육실습생의 자기 평가표

14. 실습생 기관평가서

15. 보육실습확인서

16. 공결신청서

17. 보육실습 평가서

18. 영수증

19. 필독사항

본문내용

1. 보육실습의 개요와 목적 및 내용
1.1. 보육실습의 개요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으로,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양성교육기관에서의 실습 과정과 내용을 숙지하고 자질을 기르며 준비하는 3학점 교과목으로 운영되며, 실습기관인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6주간의 현장실습을 포함한다. 따라서 보육실습의 목적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그리고 보육실습의 과정에 따라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1.2. 보육실습의 목표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을 파악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한다. 보육실습의 진행 과정, 행정 절차 및 필요서류를 숙지하여 보육실습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 보육실습생의 역할, 근무태도 및 윤리를 숙지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자세를 갖춘다. 실습 기관으로서의 어린이집의 특성, 일과운영, 보육과정, 자유놀이 지도, 대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건강영양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등 보육실습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보육 실습의 문서 실무에 해당하는 보육실습일지, 관찰 기록지, 보육활동계획안 및 평가서등의 작성법을 익힌다. 보육실습 전반에 대한 평가방법과 사후관리를 숙지하여 자격증 발급에 어려움이 없도록 점검한다.


1.3. 보육실습의 내용

보육실습생들은 보육실습 기간 동안 관찰실습, 참가실습, 실제지도실습, 실무실습 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먼저 관찰실습에서는 영유아의 발달·행동적 특징, 학습태도 및 능력, 영유아의 상호작용 내용 및 양상 등을 관찰한다. 또한 교사의 학습 활용 계획, 활동 수행, 학습운영, 영유아 관찰 및 평가, 영유아 상호작용 방법 및 내용, 간식 및 급식 운영, 기본생활습관 지도, 건강·안전관리 지도, 교재교구 및 자료준비와 선정, 관리, 비품관리 등을 관찰한다. 물리적 환경 관찰에서는 실내의 환경구성과 사용 가능한 교재, 교구, 자료 및 사용방법 등을 살펴본다.

참가실습에서는 활동의 계획 및 수행, 교재·교구 및 자료 준비, 영유아 실태 파악, 지도교사의 활동보조 및 분위기 조성, 자유놀이 지도, 자료의 정리 등을 직접 경험한다. 또한 활동의 결과나 작품 평가, 평가기준 작성, 학급운영 보조, 방과후 교실 정리 및 정돈, 환경구성, 사무처리, 비품관리 등의 실습을 수행한다.

실제지도실습에서는 부분수업, 연결수업, 종일수업 등을 경험한다. 부분수업은 보육교사가 계획한 하루일과 중 한 가지 활동만을 실습생이 계획하고 준비하여 수행하는 것이며, 연결수업은 두 가지의 활동을 실습생이 준비하여 수행하는 것이다. 종일수업은 하루일과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모두 실습생이 계획하고 준비하여 수행하는 것이다.

실무실습에서는 영유아의 출석관리, 관찰기록부 관리, 영양 및 건강관리, 공문서 작성 및 처리, 부모-교사 상담계획 및 수행, 부모회 및 부모교육의 계획 및 수행, 시설·설비·교구 및 비품 관리와 관리대장 작성, 가정통신문 작성 등의 실무를 경험한다.

이처럼 보육실습생들은 보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실습활동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르게 된다.


2.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
2.1.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태도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을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여나가야 하며, 영유아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돕기 위해 높은 윤리와 도덕적 규범을 갖추어야 한다. 보육실습생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모습을 보여야 하며, 영유아를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를 돌보고 지도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껴야 하며, 인내심과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보육교직원에게 예의를 지키고 존중해야 하며, 실습생 상호간에도 서로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켜야 한다. 특정 영유아를 편애하거나 언어적·신체적 처벌 및 상벌을 해서는 안 된다. 실습지도교사가 지시하기 전에 보육실습생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솔선수범하여 수행해야 하며, 부여된 일에 대해 책임감 있게 수행해야 한다. 또한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부모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되, 학부모와 개인적 관계를 가져서는 안 되며, 영유아의 신상 정보나 보육실습기관의 내부 정보를 외부로 유출해서는 안 된다. 보육실습생은 영유아의 사진이나 이름, 보육실습기관명 등을 자신의 개인 홈페이지나 SNS에 올리지 않아야 하며, 보육실습기관의 물품을 함부로 다루거나 개인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2.2. 보육실습생의 윤리규정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을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여나가야 하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돕기 위해 높은 윤리와 도덕적 규범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따른 보육실습생의 윤리 규정은 다음과 같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영유아를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영유아를 돌보고 지도하는 것을 즐거워하며 인내심과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보육교직원에게 예의를 지키고 존중한다. 보육실습생 상호간에 존중하고 예의를 지킨다. 특정 영유아를 편애하거나 언어적?신체적 처벌 및 상벌을 하지 않는다. 실습지도교사가 지시하기 전에 보육실습생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보육실습 기간 중에 부여된 일에 대하여 책임 있게 수행한다.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을 갖도록 노력한다. 학부모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되, 학부모와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는다. 영유아의 신상에 관련된 사항(주민등록번호, 가정사, 질병 등)을 외부로 유출시키지 않는다. 영유아의 사진이나 이름, 보육실습기관명 등을 실습생의 개인 홈페이지, SNS(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올리지 않는다. 실습기관의 내부 정보를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다. 실습기관의 물품을 함부로 다루지 않으며,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2.3. 보육실습생 서약서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을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여나가야 하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돕기 위해 높은 윤리와 도덕적 규범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따른 보육실습생의 윤리 규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둘째, 영유아를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셋째, 영유아를 돌보고 지도하는 것을 즐거워하며 인내심과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넷째,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보육교직원에게 예의를 지키고 존중한다. 다섯째, 보육실습생 상호간에 존중하고 예의를 지...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