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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듀테크의 개념과 특징
1.1. 에듀테크의 정의 및 발전 과정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교육과 관련된 기술을 의미한다. 1994년에는 '교수공학'으로, 2008년에는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으로 불렸다. 비슷한 개념으로는 디지털 교육, 교육 정보화, 교육 기술 등이 있으며, 이러닝(전자학습)산업 발전 및 이러닝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이러닝'이란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전파, 방송, 인공지능,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에듀테크는 수업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도구로 인정받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되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된 에듀테크 제품들은 원격수업도구, 수업자료 제작/공유, 과제 제시 및 평가 피드백 도구, 협업도구, 학습이력관리, 학생지원 학습도구 등 다양한 범주로 구분된다. 에듀테크 산업시장은 연평균 16.3%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9년 1,630억 달러에서 2025년 4,04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듀테크는 전체 교육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9년 3.1%에서 2025년 5.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에듀테크는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며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1.2. 에듀테크 관련 산업 분야
에듀테크 관련 산업 분야는 크게 교육 기기 판매, 교육용 콘텐츠, 솔루션이나 서비스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 기기 판매 분야에서는 모바일 기기, VR/AR 기기, 전자칠판, 프로젝터 등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들이 포함된다. 교육용 콘텐츠 분야에서는 온라인 강의 영상, 디지털 교과서, 학습 애플리케이션 등의 디지털 교육 콘텐츠가 해당된다. 솔루션 및 서비스 분야에서는 학습관리시스템(LMS), 화상회의 플랫폼, 협업 도구 등 다양한 에듀테크 솔루션과 이를 활용한 교육 서비스가 포함된다. 이처럼 에듀테크 관련 산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연계되면서 발전하고 있다. 각 분야는 상호작용하며 발전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들은 호환성을 갖추어 서로 연동될 수 있다. 이처럼 에듀테크 관련 산업은 다양한 영역에서 교육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있다.
2. 해외 주요 에듀테크 기업 현황
2.1. 클래스룸 지원 기업
Google Classroom은 구글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하여 운영되는 클래스룸 플랫폼이다. 구글 Meet을 통해 실시간 비대면 수업이 가능하며, 교사는 다양한 수업을 만들 수 있고 학생들은 수업 코드로 빠르게 참가할 수 있다. 교사의 경우 과제물 업로드와 학생 출석부 관리가 가능하고, 학생들은 과제나 시험 마감일 알람을 받을 수 있다. 구글의 클라우드 자원을 활용한다는 점이 Google Classroom의 강점이다.
Aver는 화상 회의 프로그램과 더불어 교육용 카메라, 전자칠판, 영사기 등의 비주얼 장비와 솔루션을 제공한다. Aver의 클래스룸은 교실을 연결하여 교사의 움직임에 자동 추적되는 카메라로 수업을 실시간 촬영하고, 영사기나 전자 칠판을 통해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다. 학생과 교사가 서로의 화면을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비대면 수업에서도 토론과 실습이 가능하다.
2.2. 학습 관리 시스템 기업
CANVAS와 Blackboard는 온라인 웹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학습 관리 시스템이다. CANVAS는 웹 베이스 플랫폼으로 온라인 교육 과정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과제 생성, 학습자 참여 분석, 커뮤니티 내 채팅 지원, 시험 기능 등 다양한 학습 지원 도구를 제공하며 외부 플랫폼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