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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나쁜 리더는 존재하지 않는다
리더는 주변인들에게 굉장히 많은 영향력을 주는 존재이다. 예를 들어 학교를 다닌다고 가정할 때 학과나 반에 대표학생이 있을 것인데 그 대표학생이 학과나 반의 리더인 것이다. 또 다른 예시로 축구를 들 수 있는데, 축구에서 주장은 즉, 리더를 뜻한다. 이러한 예시들을 통해 리더가 영향력을 어떻게 주는지 설명할 수 있다.
리더는 조직 목표에 직면하여 변화가 필요할 때 조직 구성원의 방향을 제시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리더의 주요 역할과 모습은 조직 구성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업무 및 직무 분야를 구분하고, 그것을 성공적으로 잘 해낼 수 있도록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동기 부여, 지원을 하는 것이다. 또한 조직 내에서 해결되지 않은 갈등과 조직이 요구하는 변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포착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관리자는 정해진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명령을 내리는 사람으로 인식된다. 관리자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관리하는 사람으로 볼 수 있으며, 인재채용계획과 불필요한 구성원, 조직에서 꼭 필요한 구성원을 나누어 불필요한 구성원을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러한 이유로 관리자는 리더보다 나쁜 사람으로 규정되는 경우가 다수이다.
그러나 리더와 관리자는 모두 조직의 성장, 조직의 이익 및 조직 구성원들의 성숙을 통해 기업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다. 만약 리더를 지향하는 조직이 있는데, 조직이 전체 조직에게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한다면, 그 조직의 존폐 여부는 항상 화두에 오를 것이다. 따라서 관리자 및 리더는 반드시 필요한 직무와 그렇지 않은 직무를 구분하고, 각 조직들이 달성해야 할 성과 목표를 구분하며, 그것의 달성 여부 확인, 미달성에 대한 원인 확인과 정확한 과업 배분을 통한 개선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리더와 관리자를 구분할 필요가 없으며, 두 역할을 스위칭하면서 반복함으로써, 더 나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관리자만 악인으로 몰아가기보다, 게으른 리더가 오히려 부지런한 관리자보다 가까운 미래에 나의 목줄을 끊어버릴 나쁜 사람이라고 인식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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