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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기업분석은 기업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 도시락 1위 업체인 한솥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장기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한솥의 기업 소개와 연혁을 살펴보고, 일반환경분석과 Five Forces Model, 경쟁자분석을 통해 외부 환경을 검토할 것이다. 이어서 가치사슬분석과 SWOT분석을 통해 내부 역량을 파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외부 환경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솥의 중장기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한솥이 현재의 도시락 시장에서 선도기업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기업 소개 및 연혁
재일교포 출신의 (주)한솥 이영덕 대표는 평소 외식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일본에서 제일 큰 즉석 도시락 체인인 혼케가마도야를 창업한 김홍주 회장과의 인연을 계기로 즉석도시락 체인 사업에 첫발을 내디뎠다. 2년 동안 혼케가마도야에서 경영수업을 받은 이영덕 대표는 점포에서 현장교육은 물론 사무실에서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에 관한 교육과 메뉴 개발, 유통 등을 학습하며 창업 기반을 다진 후 1993년 7월 종로구청 앞에 도시락가게를 오픈하였고, 이것이 한솥 1호점이 되었다. 한솥은 기존의 배달 방식에서 탈피해 고객이 직접 점포를 방문하여 도시락을 사가는 테이크아웃 방식을 도입하였다. 2000년에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을 수상하였고, 2003년에는 (주)한솥으로 법인 변경되었다. 2008년 도시락 일회용기 규제 완화로 제2의 도약을 하였으며, 2012년에는 소비자가 선정한 품질만족대상을 수상하였다. 2013년 오콘과 협약을 체결하고 한솥 디보도시락을 출시하였고, 2015년에 4회 연속 매일경제 선정 100대 프랜차이즈상을 수상하였으며, 소비자 선정 스타 브랜드대상을 수상하였다. 2016년에는 5회 연속 한국의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대상을 수상하였다.
3. 외부환경분석
3.1. 일반환경분석
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하고 있다.[1]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도시락이 합리적인 소비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1] 또한 1인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간편한 식사를 선호하는 '혼밥족'이 늘어나고 있다.[1,2] 이는 도시락 산업에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1,2]
더불어 고령화가 지속됨에 따라 노년층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1] 이러한 노인들은 스스로 식사를 준비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아 도시락이 한 끼 해결책으로 활용될 수 있다.[1]
한편 IT 기술의 발전으로 기존 산업에 다양한 IT 기술이 접목되면서 소비자들의 편의성이 향상되고 있다.[1]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주문 및 결제 등이 가능해졌다.[1] 이는 도시락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1]
3.2. Five Forces Model을 통한 분석
공급자와의 교섭력 측면에서 한솥은 강화도의 신동진쌀, 찬차마요 커피 등 직거래와 직접무역 등 안정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격상승이나 공급의 불안전성 없이 공급 받을 수 있고 본사에서 재료를 구매하여 가맹점에게 공급해주는 시스템으로 구매 규모가 큰 만큼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다.
반면 소비자의 교섭력을 살펴보면, 한솥이 산업 1위를 지키고 있는 강력한 업체이긴 하나 편의점 도시락이나 다른 도시락 전문업체의 등장, 그리고 외국업체의 진입까지 고려하게 되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공급자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고, 딱히 전환비용도 없기 때문에 소비자의 교섭력은 강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기존 산업내의 경쟁강도에 있어서는 여러 외부요인으로 도시락 산업 전체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경쟁강도를 낮춰주는 요인이지만 편의점 업계에서 도시락 산업의 비중을 확대하고 있고 외국업체(호토모토, 스노우폭스)도 진입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경쟁강도는 심화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또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