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페스펙트럼장애아동의 행동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개념과 특성
1.1. 자폐의 개념과 역사
1.2.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1.2.1. 지능 및 학업 성취
1.2.2. 사회-정서적 특성
1.2.3. 의사소통 특성
1.2.4. 행동적 특성
2. 자폐성장애아의 개별화 교육 계획
2.1. 개별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2. 자폐성 장애아의 학습 특성 및 고려사항
2.3. 충동성에 대한 자극 줄이기 전략
2.3.1. 충동성에 대한 이해
2.3.2. 선행단서 제공 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개념과 특성
1.1. 자폐의 개념과 역사
자폐(autism)는 Kanner라는 학자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된 1943년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연구되어 온 장애의 한 영역이다. 그보다 앞서 '자폐'라는 용어는 1911년,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Bluer가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자신만의 세계'로 정의되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자기(self)'라는 의미를 지닌 그리스어인 'autos'라는 단어에서 따와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1.2.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1.2.1. 지능 및 학업 성취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들 중에는 평균이나 그 이상의 지적 기능을 보이는 아동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약 70~80% 정도는 정신지체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지능 및 학업 성취 수준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부 아동들은 평균 이상의 지능을 보이지만, 대부분의 아동들은 정신지체를 동반하고 있어 학업 수행에도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개별적인 지적 능력과 학습 특성을 파악하여 이에 맞는 교육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사회-정서적 특성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들은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서의 손상, 발달수준에 적절한 또래 관계의 결여,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의 결여와 같은 사회적 행동에 있어서의 결함을 보인다"".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서의 손상이란 대체적으로 눈맞춤이 되지 않거나, 대화 중 몸짓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특징을 보인다. 평범하지 않은 억양이나 음성을 사용하는 것 역시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에 있어서의 손상의 큰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사회적 행동 중 상호작용의 결여는 상호작용 부재의 형태로 나타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그 범주에 따라 다르기는 하나 대체로 양육자와의 애착행동에 있어서 결함을 가지며 일탈적 특성을 보이고 자신의 환경 내에서 중요한 대상과 사회·정서적인 관계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하는 특징을 가진다. 마찬가지로 또래와의 놀이 활동에 있어서 역시 장애가 없는 아동과 비교할 때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1.2.3. 의사소통 특성
자폐 범주성...
참고 자료
특수 아동 교육(이소현, 박은혜), 학지사, 2011
이소현 (2010). 자폐아동 및 청소년 교육(제2판) 서울: 시그마프레스.
장혜성 (2001). 자폐 아동의 언어치료. 대구: 언어치료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