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자궁탈출증
1.1. 정의
자궁탈출증(uterine prolapse)은 자궁이 정상 위치에서 아래쪽이나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자궁의 일부나 전체가 질을 통하여 빠져나오는 것을 말한다. 다만 자궁과 질을 지탱하는 기인대(cardinal ligaments)가 임신 중 심하게 늘어나고 출산 후에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자궁이 뒤쪽과 아래쪽 질로 축 처지게 되는 것이 더 정확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즉, 자궁탈출증은 자궁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 질을 통해 밖으로 내려오는 것을 의미하나, 질 자체가 뒤집혀서 밖으로 나오는 것이 더 정확한 설명이라고 볼 수 있다.
1.2. 원인
1.2.1. 골반지지 구조물의 약화
골반지지 구조물의 약화는 자궁탈출증의 주된 원인이다. 골반에 있는 장기들은 골반바닥근육(pelvic floor muscle)과 인대에 의해 지지를 받고 있는데, 이러한 골반바닥근육과 인대가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후천적으로 손상을 받아 약해지면 골반에 있는 장기들은 지지를 받지 못하여 골반장기탈출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임신과 출산, 특히 거대아 출산이나 난산, 겸자분만 혹은 흡입(vacuum)분만, 다산 등으로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거나 지지하는 힘이 약해지면 자궁탈출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출산에 의해 손상을 입은 후 수년 혹은 몇 십 년 뒤에 발생하게 된다.
또한 노화와 함께 폐경에 따른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젊을 때부터 갖고 있던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비만 혹은 자궁에 종양이 있는 경우, 흡연, 천식 혹은 기관지염으로 인한 만성 기침 및 변비 등으로 인한 긴장, 아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등도 골반지지 구조물을 약화시켜 자궁탈출증을 유발할 수 있다. 유전적으로 근육과 인대가 약한 경우나 자궁적출술을 포함한 골반수술의 경우에도 골반지지 구조물의 약화로 인해 자궁탈출증이 발생할 수 있다.
1.2.2. 노령과 폐경
노령과 폐경은 자궁탈출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골반 내 근육과 인대가 점진적으로 약해지고,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이러한 근육과 인대의 손상이 더욱 악화되어 자궁탈출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