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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습 평가서
1.1. 실습 일정 평가
실습 일정 평가에 따르면, 실습은 총 20회기, 160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실습은 실습 실시 매뉴얼 및 실습 계획에 따라 구성되었으며, 매일 실습 종료 전 해당 회기에 대한 슈퍼비전과 다음 회기 일정 및 과제가 제공되어 체계적으로 운영되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 작업재활 시설의 업무 내용 및 장애인 직업 재활 시설의 기능과 역할을 상세히 배울 수 있는 경험의 장이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2.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는 1주차부터 4주차까지 진행된 실습 내용과 실습생의 역할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한 내용이다.
1주차에는 기관 라운딩, 장애인복지 이해, 비전 세우기, 문서작성 및 기안문 작성법, 직업상담 및 평가, 회계/홍보/후원/자원봉사/제과제빵 이론 이해, 그리고 직업재활프로그램 실습(자조모임, 배드민턴)을 수행했다. 실습생은 장애인복지의 이해와 전반적인 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노력했다고 볼 수 있다.
2주차에는 작업장 실습(제과제빵), 직업재활프로그램 실습(텅드럼 수업, 쿠키 만들기 체험, 배드민턴), 프로포절 작성법 이해, 소집단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을 수행했다. 실습생은 직업재활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실제 프로그램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임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3주차에는 직업재활프로그램 실습(자조모임, 기초체력운동, 배드민턴), 프로포절(사업계획서) 작성, 소집단 프로그램 준비 및 진행, 인사복무관리/장애인직업재활시설 이해, 작업장 실습(빵, 쿠키 포장)을 수행했다. 실습생은 프로포절 작성과 소집단 프로그램 운영 등 보다 전문적인 업무에 참여했으며,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려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4주차에는 사회복지 행정 업무 실습, 빵 및 쿠키 판매, 종결평가 PPT 제작, 종결평가회 등의 활동을 수행했다. 실습생은 사회복지 행정 업무와 실제 판매 활동까지 경험해보면서 전반적인 직무를 이해하고자 노력했음을 알 수 있다.
실습생은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기능과 역할, 지역사회에서의 위치와 역할 등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경험할 수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프로포절 작성, 소집단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등 전문적인 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었던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다만 장애인과의 직접적인 상담과 관계형성을 경험하지 못한 것은 아쉬운 점으로 지적된다.
1.3. 실습 목표 평가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는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와 목표의 달성 여부로 이루어졌다.
먼저 목표 설정의 구체성과 적절성을 살펴보면, 실습생은 상위목표로 "실제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해봄으로써 기관 운영 전반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향상시키기"를 설정했다. 이는 실습의 목적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어 구체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실무 경험을 통해 실습생이 갖추어야 할 역량을 제시하고 있어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하위목표로는 홍보게시물 작성, 기관 홍보 포스터 제작, 홍보 관련 책 감상 및 이야기 나눔, 프로그램계획서 및 프로포절 작성, 기관분석보고서 작성, 프로그램 만족도 및 장애인식개선률 달성 등 구체적인 과제들을 설정했다. 이는 실습생의 실무 역량 향상을 위해 구체화된 목표라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수치화된 목표 설정은 목표 달성 여부를 명확히 확인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적절하다고 평가된다.
다음으로 실습생은 이러한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들을 100%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보게시물 1건 이상 작성, 기관 홍보 포스터 1개 제작, 홍보 관련 책 감상 후 이야기 나눔, 프로그램계획서 및 프로포절 각 1건 작성, 기관분석보고서 1건 작성, 프로그램 만족도 90% 달성, 장애인식개선률 38.9% 향상 등 모든 목표를 목표치 이상 달성했다.
이처럼 목표 설정의 구체성과 적절성, 그리고 목표 달성률이 높았다는 점에서 실습 목표 평가는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실습생은 실제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기관 운영 전반을 깊이 있게 경험했고, 전문적 역량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1.4. 서비스 실천과정 평가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에 대해서는 장애인 재활 지원을 위한 작업 보조, 훈련생들과 스포츠클럽 활동 참여, 프로포절 사례 교습 및 실제 작성, 기관분석 및 홍보 포스터 제작, 프로그램 계획 및 실시 등의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잠재적 욕구를 파악하고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자료수집 능력을 제고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개별 장애인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의 기회가 적어 개별 장애인의 문제 파악 및 원조 지원과 관련된 부분에서의 문제 인식 능력 향상에는 이르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문제 사정 능력과 문제 분석 능력에 대해서는 기관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한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기능과 역할을 함양하였고, 소집단 프로그램 계획 및 시행으로 장애인의 잠재적 욕구를 파악하고 역기능적 문제를 개선하며 개입 가능한 목표 및 결과를 도출하려 노력하고 실제 적용해 보는 등 사회복지 원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관련 문제 사정능력 및 분석능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개입 기술과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에 대해서는 장애인의 낯가림, 자기비하, 보호대상으로서의 소극적 모습을 극복하고 지역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 과정에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임파워먼트의 사회복지 실천 이론을 적용하고 개별 장애인의 역기능적 문제를 직면, 재해석해 주는 교사, 옹호자로서의 사회복지 실천가 역할을 수행하고자 했으나, 제한적인 개별 장애인과의 접촉 및 직업재활 보조 활동 등으로 인해 관련 이론 및 문제해결 제시 방향을 모두 경험해 보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고 하겠다""
면접 기술과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에 대해서는 소집단 프로그램 시행 및 직업재활 업무 보조 활동, 훈련생들과 스포츠클럽 참여 등을 통해 기관 소속 장애인들의 기본적인 욕구와 객관적, 신체적, 정서적 상태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경청과 공감적 경청, 지지와 격려, 임파워먼트 면접 기술을 활용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해 보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생생한 실천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경험하고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기록 기술과 기록 기술에 대해서는 실습일지, 프로포절 사례, 공문서, 예산지출관련 서류 등의 작성을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행정의 절차와 기록방법을 이해할 수 있었고, 특히 실제 기관에서의 기록은 관찰 및 이야기체 형태의 기록 기술이 아닌 개별처우를 위한 문제중심 기록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과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에 대해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