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육성제도 태동기 특징 및 개선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육성제도의 개념과 발전과정
1.1. 청소년 육성제도의 개념
1.2. 청소년 육성제도의 태동과 발전과정
1.2.1. 청소년 육성제도의 등장
1.2.2. 청소년 육성제도의 발전과정
1.3. 청소년 육성제도의 태동기 특징과 문제점
1.3.1. 청소년 육성제도의 태동기 특징
1.3.2. 청소년 육성제도의 태동기 문제점
1.4. 청소년 육성제도의 태동기 개선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육성제도의 개념과 발전과정
1.1. 청소년 육성제도의 개념
청소년 육성제도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정부 차원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이다. 청소년 육성제도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의 가치 실현을 위한 정책적 배분을 의미한다. 청소년에 대한 가치를 건전한 미래 세대 육성과 현재 삶의 질 향상으로 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개입을 뜻한다. 즉, 청소년이 지향하는 바람직한 모습에 부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청소년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도와 행동을 의미한다. 청소년의 특성과 요구에 부응하는 정책을 통해 청소년의 온전한 성장을 돕고자 하는 것이다.
이처럼 청소년 육성제도는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으로, 청소년의 가치 실현과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는 청소년에 대한 보호와 육성, 지도를 통해 바람직한 사회 건설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1.2. 청소년 육성제도의 태동과 발전과정
1.2.1. 청소년 육성제도의 등장
청소년 육성제도의 등장은 국가 주도로 이루어졌다. 청소년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여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고 바람직한 시민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 이에 따라 교육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훈련하고 도덕적 가치를 내면화하려는 시도가 많았다. 정부는 청소년의 행동과 태도를 교정하고 전통적 가치와 사회적 규범을 주입하는데 주력했다. 청소년 육성제도가...
참고 자료
정일순, 청소년 사회학, 2007, 학문사
윤가현, 심리학의 이해, 1993, 학지사
권이종. 2001. 청소년 교육개론. 교육과학사
이복희 외 2. 2005. 청소년복지론. 유풍
이용교 외 8. 2002.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인간과복지
장은주. 1999. 청소년 육성관련 법규에 관한 고찰. 원광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배규한(2014). 미래 청소년 보호의 바람직한 방향.
송건섭, 김명수(2006). 청소년복지정책의 변천과정과 결정요인. 지방정부연구, 10(3), 105-122.
이교봉(2009). 청소년의 역량 개발을 위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청소년문화포럼, 20, 17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