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전문가로서교사가갖추어야할세가지자질중에서자신이가장중요시생각하는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장 및 보육교사의 자질
2.1. 원장에게 필요한 자질
2.2.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3. 핵심 자질
3.1. 원장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
3.2. 보육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
4. 변화된 사회에서 필요한 보육교사의 자질
4.1. 변화된 사회의 보육 현황
4.2. 보육교사의 필요 자질
4.2.1. 전문적 자질
4.2.2. 개인적 자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기는 인간발달단계 중 그 어느 시기보다 환경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이다. 이에 보육교사는 부모와 더불어 아이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보호자이다. 특히 어린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는 교사일수록 그 자질과 역할이 영유아기 삶의 전반에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보육교사의 자질이란 교사가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과 성품을 말하는데 개인적 자질과 더불어 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적 지식, 교육기술, 교육관 등 교사라는 직업의 전문성을 유지하기 위한 전문적인 자질을 총칭한다. 보육교사가 지닌 자질과 역할은 보육시설에서 보육 운영 시 가장 중요한 인적 자원의 밑바탕이라 할 수 있다. 또 한 이토록 중요한 인적 자원인 보육교사와 관계 종사자들을 지도, 감독하며 보육시설을 총괄하는 것이 원장의 역할이다.
2. 원장 및 보육교사의 자질
2.1. 원장에게 필요한 자질
원장에게 필요한 자질은 보육 교직원 특성에 관한 지식, 인사조직 이론에 관한 지식, 영유아발달에 관한 지식, 영유아 교수방법에 관한 지식, 가족체제에 관한 지식 및 운영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성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원장은 원아들을 직접 지도하는 업무보다 보육시설 전체를 관리하며 감독하는 총괄책임을 맡고 있으며 교직원들 간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줄 아는 능력을 갖춤과 동시에 올바른 아동관과 보육 및 교육에 대한 풍부한 식견으로 기관 운영에 대한 행정적 능력과 관리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원장은 영유아와 그 가족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공동체를 운영하는 역할수행을 하는데 소규모 조직의 장으로서 조직운영에 따르는 제반 업무를 담당하고 보육철학 제시, 예산 계획 및 집행, 보육 운영계획 수립 및 평가, 영유아 보호와 교육, 종사자 임용, 보육 교직원 전문성 증진을 위한 교육, 부모교육, 가정과 지역사회 간의 연계 교류 및 회의 참여 등의 영역과 관련된 역할수행을 한다"".
2.2.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자질
보육...
참고 자료
여성가족부 - 보육사업 안내
정정옥(교육아카데미, 2016) 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보육학개론
강선보 외 (2008). 인성교육. 파주 : 양서원.
김경령, 서은영 (2014). 예비교사의 교직 인성 자기점검도구 개발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김민정(2016). 교사의 인성 및 자아탄력성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전략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아교육연구.
강은주 (2017). 보육교사의 인성과 행복감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동국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지숙, 「보육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 방안」, 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1.
이혜진, 「유아교사의 개인적 및 전문적 자질에 관한 실태」,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보육교사론, 중앙사이버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