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습 중간평가
1.1. 실습목표와 관련된 실습내용 및 역할
1.1.1. 수행한 실습내용 및 역할 요약
지역아동센터 관련된 이론학습 및 아동관리를 수행하였다. 지역아동센터에 대해 다양한 현장경험과 이론지식을 얻었다.
1.1.2. 실습내용 및 역할 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 평가는 다음과 같다. 지역아동센터에서의 다양한 현장경험과 이론지식을 얻었으며,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 이후 사회복지사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 내 아동관리와 관련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지역아동센터 내 사회복지사의 역할 이외에 다른 기관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이 더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1.3. 앞으로의 계획
앞으로 남은 실습 기간 동안 가족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는 것을 경험하고 배우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관련 서류를 잘 마무리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정과 기본적인 라포를 형성하여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것이다. 또한 멘토링 사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상담을 유연하게 하는 법을 배우고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상담뿐만 아니라 가족센터의 행정에 대해서도 배우고 추후 사회복지사로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1.2.1. 실습지도자 및 직원과의 관계
실습지도자 및 직원과의 관계는 실습생으로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문서에 따르면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슈퍼바이저와 직원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경청의 자세를 취하고 업무에 대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슈퍼바이저의 지시에 따라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능력을 습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직원들로부터 받은 실무적인 조언과 현장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역량을 쌓을 수 있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