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4세 교통기관 동극활동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통기관과 동극활동 계획
1.1. 교통기관의 생활주제 의의
1.2. 만 5세 교통기관 동극활동 계획
1.2.1. 활동명 및 개요
1.2.2. 활동 목표
1.2.3. 활동 자료
1.2.4. 활동 방법
1.2.5. 활동의 유의점
1.3. 동극활동 평가
1.4. 확장 활동
2. 교통활동 안전교육
2.1. 도로교통 상황에서의 안전교육
2.2. 가족과 이웃에 대한 안전교육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통기관과 동극활동 계획
1.1. 교통기관의 생활주제 의의
다양한 교통기관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왔다. 유아들이 현 교통기관의 종류와 이용방법을 이해하고, 미래의 교통기관을 탐구해 봄으로써 다양한 교통기관에 관한 지식 및 태도를 습득할 필요가 있다. '교통기관'이라는 생활주제를 통하여 유아들이 우리의 생활에 꼭 필요하고, 편리한 교통기관의 긍정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교통기관을 올바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교통안전과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과 여러 가지 유형의 위험을 알아보고, 교통기관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유아들이 사고위험이 큰 행동들을 알고 안전한 행동을 습관화함으로써 다양한 교통 상황에서 안전한 행동을 기본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생활주제 '교통기관'에서는 유아들이 교통 생활과 관련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안전한 생활의 필요성과 실천방법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활화해서 교통안전 의식에 한 태도를 형성하도록 도와줌으로써, 바람직한 교통 문화의 정착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만 5세 교통기관 동극활동 계획
1.2.1. 활동명 및 개요
'꽃을 나르는 푹푹호'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통기관 관련 동극활동이다. 이 활동에서는 동화의 내용을 바탕으로 유아들이 배의 구조와 선원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극화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유아들은 동극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배역을 맡고 동극을 공연함으로써 예술적 표현 능력과 더불어 사회성 및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2. 활동 목표
배의 구조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배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역할을 적절하게 극화할 수 있으며, 유아들이 동극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동극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배의 구조와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의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동화 속 등장인물의 역할을 재현해봄으로써 다양한 사람들...
참고 자료
이영애, 이금구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송옥진 저, 동극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함양, 대구교육대학교, 2017
교육과학기술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 기술부
『유치원 활동 지도 자료집』에 수록된 동시·동화·동극의 생태적 요소 분석, 한국아동학회, 2007
박미정 저, 생활주제에 따른 3세, 4세, 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연계성 분석, 중앙대학교, 2015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