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과 노후준비
1.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가족생활교육은 현대사회의 전반적인 문제가 사회의 핵심인 가족생활에 위협하는 상황에서 가족생활을 개선하며 가족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잠재력을 개발해 안녕감을 강화하고자 하는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가족생활교육은 20세기 초반 미국을 중심으로 결혼과 가족 중요성이 인식됨에 따라 구체화하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 본격적으로 결혼 초기부터 노년기에 이를 때까지 여러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생활 프로그램이 개발 및 실시되었다. 가족생활교육은 크게 세 가지의 원리에 기반하는데 잠재력 개발, 문제해결, 문제 예방이라는 원리로 발달했다. 프로그램의 초기에는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두었지만 지금은 잠재력의 개발과 문제의 예방에 초점을 둔다. 모든 프로그램은 공통의 목적을 지니는데 이는 하나의 체계로써 가족을 향상하고 가족 체계 구성원의 심리적인 안녕을 증진하는 것이다.
1.2. 중년기와 노년기의 가족생활교육
중년기와 노년기의 가족생활교육이란 중년기와 노년기에 접어든 개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중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노년기를 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노년기는 신체적 능력의 저하와 사회적 지위 변화로 인해 새로운 역할과 생활방식을 찾아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가족생활교육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중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부부관계 향상, 자녀와의 관계 개선, 은퇴 및 노후 준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중년기 부부는 직장과 사회로부터의 요구로 인해 부부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기 때문에 성역할 전이, 상호존중, 문제해결 능력, 성생활, 대화, 은퇴 준비 등의 내용을 다루는 부부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자녀와의 관계에서도 세대 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어 이를 해소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아울러 노후를 대비하여 경제적, 신체적, 심리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도 중요하다.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성공적인 노화를 위한 전략, 노년기 부부관계 개선, 세대 간 관계 증진, 여가 및 취미 활동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노년기에는 신체적 능력 저하, 사회적 지위 변화, 역할 상실 등의 문제를 겪게 되므로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긍정적인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배우자와의 관계 증진, 자녀 및 손자녀와의 관계 개선, 새로운 여가 활동 개발 등의 내용이 중요하다.
이처럼 중년기와 노년기의 가족생활교육은 각 시기의 특성과 발달과제를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하며, 이를 통해 개인 및 가족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1.3. 노후 사회 적응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노후 사회 적응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노인교육은 자신이 직면한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노화에 대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적응력을 높여준다. 이로써 노인들은 앞으로 닥쳐 올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가치관의 변화로 인해 노인들이 겪게 되는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이들이 새로운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노인교육의 중요한 역할이다.
둘째, 노인들은 자기계발과 학습의 욕구를 가질 수 있고 이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자신의 목표를 새롭게 설정하여 삶에 의욕을 가지고 노년기의 성장과 목표 달성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즉, 노인교육 참여를 통해 노인들은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셋째, 노인교육은 변화하는 사회에 노인들이 적응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