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조현병은 주로 청소년 후기나 성인 초기에 호발하는 만성적인 경과를 갖는 뇌의 질환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2~2016년 조현병 진료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여성의 경우 5만2천명에서 5만6천명으로, 남성의 경우 4만9천명에서 5만3천명으로 증가하였다. 이처럼 증가하는 조현병 환자들의 간호를 위해 이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2년 조현병으로 입원 중인 68세 M 정OO 대상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현병에 대해 알아보고, 조현병 환자에게 필요한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하여 향후 조현병 환자 간호에 필요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1.2. 문헌고찰
1.2.1. 조현병의 정의
조현병(Schizophrenia)은 뇌의 신경구조의 이상으로 마치 현악기가 제대로 조율되지 않은 것처럼 혼란을 겪는 상태를 말한다."" 조현병 환자는 사고에 있어서 상반되는 내용을 동시에 주장하기도 하며, 논리를 비약하는 경향이 있다."" 조현병은 일종의 정신분열병으로 환각, 망상, 기이한 행동뿐만 아니라 사회 활동과 가족 관계를 악화시키는 일종의 만성 사고 장애이다."" 전세계 인구 중 조현병 증상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은 0.3~0.7% 정도이며, 평생 유병률은 1%로 의외로 높은 편이다."" APA(미국정신의학협회)에 따르면 조현병이란 지적,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다각도로 혼합되어 현실관계와 개념형성에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적 반응군이라고 한다.""
1.2.2. 조현병의 원인 및 역동
조현병의 원인 및 역동은 다음과 같다.
원인으로는 생물학적, 정신사회적 요인이 있다. 생물학적 요인에는 유전적 요인, 신경학적 요인, 신경해부학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주산기 및 출산기의 손상 등이 있다. 유전적 요인으로는 직계가족 내에서 조현병의 유전성이 두드러지며, 쌍생아 연구 결과 일란성 쌍생아에서의 발생빈도가 이란성 쌍생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학적 요인으로는 뇌영상 검사 상 전두엽대사와 기저신경절의 활동이 저하되고 좌측 측두엽 당대사가 빨라지는 것이 관찰되었다. 신경해부학적 요인으로는 측뇌실과 제3뇌실의 확대, 대뇌피질의 위축, 전두엽과 측두엽의 위축 등이 있다. 면역학적 요인으로는 조현병 환자에게서 바이러스 내지는 자가면역 반응으로 인한 비정상적 소견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산기 및 출산기의 손상으로 인해 신경계 발달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정신사회적 요인으로는 취약성 모델, 대인관계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등이 있다. 취약성 모델에 따르면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취약성이 조현병 발병과 관련이 있다. 대인관계 요인으로는 초기 대인관계, 특히 모자관계의 이상이 조현병 발병의 원인이 된다는 주장이 있다. 사회문화적 요인으로는 산업화와 도시화, 빈곤 등이 조현병 발병과 연관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생물학적, 정신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뇌기능의 장애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조현병의 증상이 발현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1.2.3. 조현병의 임상양상
조현병의 임상양상은 다양하고 복잡한 증상들을 보이는데, 크게 양성증상과 음성증상, 그리고 파괴증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양성증상은 정상적인 기능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환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