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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안적 교수·학습방법과 교육공학
1.1. 대안적 교수·학습방법
1.1.1. 구성주의 학습 원리
구성주의 학습 원리는 학습자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이러한 구성주의 학습 원리에 따르면, 학습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경험과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고 능동적, 적극적 태도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학습 과정을 계획하며,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구체적 과제와 맥락의 강조는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과 상황을 반영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즉, 실제 상황에서 겪는 과제와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되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구성주의 학습에서 협력 학습을 강조하는 이유는 협력적인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형성하게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학습자들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하며 상호작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구성해나가는 것이다.
넷째, 교사 역할의 변화는 지식의 전달자에서 안내자, 촉진자, 동료학습자의 역할로 변화하게 된다. 교사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학습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학습자와 함께 협력하여 학습을 이루어나간다.
종합하면, 구성주의 학습 원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나가는 과정을 강조하며, 실제 상황과 맥락, 협력적 상호작용, 교사의 새로운 역할 등의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1.2.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은 실제적인 문제를 동료들과 소집단을 구성하여 협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해서 해당 영역의 지식과 사고 전략을 배우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방법이다. 교실에서의 주도권이 학습자들에게 있는 '학습자 중심 환경'을 구현한 학습 모형이라 할 수 있다.
문제중심학습은 의대생들에게 전문가적인 입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학습방법은 정답이 있는 구조화된 문제가 아닌 실생활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상황 맥락적인 문제와 주제를 가지고 학습을 시작한다.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자기주도 학습이 강조되며, 소집단 내 학습자 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협력적 문제해결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문제중심학습은 기존의 교사주도의 지식과 정보의 전달을 통한 학습이 아니라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문제 개발 과정은 교육과정을 고려하고 학습자 특성을 파악한 뒤, 사회적 맥락을 제시하고 문제를 선정 및 문제 맵을 작성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역할과 상황을 설정하여 문제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수업 절차는 사전활동, 문제제시, 문제해결 계획 수립, 탐색 및 재탐색, 해결책 고안, 해결책 발표 및 평가의 순서로 진행된다.
문제중심학습의 장점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고, 전문지식 습득 및 지식의 적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기 주도 학습능력과 협동심을 신장시킬 수 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학습자와 교수 모두에게 더 많은 학습시간이 요구된다는 점과 사전지식이 부족한 학습자의 경우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 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