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SKT"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SK텔레콤 개요
1.1. 회사 소개
1.2. 경영 형태 및 사훈
1.3. 역사적 배경
1.4. 기업의 미션
2. 환경 분석
2.1. 소비자 분석
2.2. 경쟁자 분석
2.3. 외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3.1. 강점
3.2. 약점
3.3. 기회
3.4. 위협
4. 마케팅 전략
4.1. 마케팅 목표
4.2. 마케팅 전략 분석
4.2.1. 시장세분화
4.2.2. 목표시장 선정
4.2.3. 포지셔닝
5. 마케팅믹스
5.1. 서비스 상품
5.2. 가격
5.3. 유통
5.4. 프로모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SK텔레콤 개요
1.1. 회사 소개
SK텔레콤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이동통신 기업이다. 1984년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로 설립되어 1988년 서울올림픽을 맞이하여 국내 최초로 휴대용 이동전화 서비스를 선보였다. 1990년 통화품질 향상과 더불어 각종 통신 장비 국산화 및 기술 자립을 이루며 국내 이동통신산업 발전을 이끌었다. 1996년 1월에는 세계 최초로 CDMA 디지털 이동전화를 상용화하였고, 1997년에는 'SK텔레콤'으로 사명을 변경하며 국내 이동통신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후 SKT는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어나가며 대한민국 ICT 발전을 선도해왔다. 1999년 'TTL'이라는 신세대 전용 이동전화 브랜드를 출시했고, 2006년에는 스마트폰 시대의 핵심가치를 담은 'T' 브랜드를 선보였다. 2020년대에는 기존 통신 사업을 넘어 미디어, 모빌리티, 커머스, 융합보안, AI 등 다양한 미래사업군을 확보·육성하며 통신사를 넘어 빅테크(Big Tech) 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
2021년 11월에는 SKT와 SK스퀘어의 분할을 통해 각각 AI·Digital Infra 회사와 반도체·ICT 혁신기술 투자전문회사로 재탄생하였다. 이는 SK텔레콤이 통신을 넘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1.2. 경영 형태 및 사훈
SK텔레콤은 대한민국 이동통신 기업으로 유 • 무선 통신망을 고도화해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구독 • 메타버스 • Digital Infra 등 새로운 영역에서 혁신을 지속해 나가는 경영 형태를 갖추고 있다. 모바일과 미디어로 나누어 총 6가지의 사업을 이루고 있다. SK텔레콤의 모든 서비스 중심에는 고객이 있으며, 차별화된 ICT 기술로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SK텔레콤은 SK ICT 패밀리의 ICT 기술을 기반으로 탄소 배출 감축 • 플라스틱 사용 절감 • 사회적 약자 안전망 구축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노력을 이어 나가는 사훈을 가지고 있다.
1.3. 역사적 배경
SK텔레콤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민영기업으로 새 출발한 SK텔레콤(舊 한국이동통신)은 1996년 1월, 세계 최초로 CDMA 디지털 이동전화를 상용화하면서 세계 이동통신사에 굵은 획을 그었다. 특히, CDMA 방식이 세계 표준으로 확산되면서 CDMA 기술 종주국으로서 한국 이동통신의 위상은 더욱 강화되었다. 이를 통해 휴대전화, 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장비 산업이 국산화되는 전기가 마련되었다.
SK텔레콤은 1997년 3월 한국이동통신에서 SK텔레콤으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국내 이동통신 분여 대표 주자로서 면모를 굳건히 하였다. 또, 가입자 면에서도 세계적인 이동통신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규모로 성장하였다.
SK텔레콤 전신인 한국 이동 통신 서비스㈜는 1984년 3월 차량 전화 및 무선 호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동통신의 역사를 시작했다. 한국이동통신은 1988년 서울올림픽을 맞아 국내 최초로 휴대용 이동전화 서비스를 선보였다. 한국이동통신은 1990년을 전후해 통화품질 면에서도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특히, 각종 통신 장비 국산화와 운용 기술 자립을 이끌며 국내 이동통신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한국이동통신은 1991년 12월 이동통신 100만 가입자를 돌파하면서 이동통신 대중화 시대를 활짝 열었다.
SK텔레콤은 이동통신 분야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ICT 혁신을 선도해 왔다. SK텔레콤은 시대를 앞선 사업을 전개하며 국내 다양한 모바일 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SK텔레콤은 1999년 7월 업계 최초로 신세대 전용 이동전화 브랜드 'TTL'을 출시했으며, 2006년 7월 스마트폰 시대의 핵심가치를 집약한 브랜드 'T'를 선제적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2020년대 들어 SK텔레콤은 부동의 1등인 통신을 넘어 미디어, 모빌리티, 커머스, 융합보안, 모빌리티 등 다양한 미래사업군을 확보·육성해 나가고 있다. 2021년 11월 1일 SK텔레콤은 SK텔레콤(존속회사)과 SK스퀘어(신설회사) 분할을 통해 각각 AI·Digital Infra 회사와 반도체·ICT 혁신기술 투자전문회사로 재탄생했다. SK텔레콤은 통신을 넘어 빅테크(Big Tech) 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해 투자 효율성과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1.4. 기업의 미션
SK는 고객, 구성원,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가치추구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구성원은 자발적(Voluntarily)이고, 의욕적(Willingly)인 두뇌활용(Brain Engagement)을 통해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하여 성과 창출에 기여한다.
SK텔레콤에서의 SUPEX 추구란, 단순히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뛰어 넘어 고객이 자부심을 느끼는 수준의 남다른 고객 경험과 가치를 만들어 내고 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으로, 이를 'SK텔레콤의 핵심가치(Create Customer's Pride)'로 정의하고 지켜 나간다.
2. 환경 분석
2.1. 소비자 분석
SK텔레콤의 소비자 분석은 다음과 같다.
SK텔레콤의 주요 고객은 이동통신 서비스와 단말기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이다. 특히 2-30대 연령층의 고객층이 구매량과 빈도수가 가장 높다. 이들은 주로 SK텔레콤의 대리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개통 서비스를 이용하며, 단말기 구매와 이동통신 관련 서비스 및 부가 서비스, 요금제 결제, 액세서리 구매 등의 행태를 보인다.
구매동기는 SK텔레콤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안정적이고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향후에는 5G 기반의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이 활발해짐에 따라 5G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고객들의 구매예정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즉, SK텔레콤의 주요 고객은 주로 20-30대 젊은 세대이며, 이동통신 서비스와 단말기 구매에 관심이 많고 편의성과 가격경쟁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에는 5G 기술 발전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고객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2. 경쟁자 분석
경쟁자 분석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주요 경쟁자는 KT와 LG U+이다.
KT는 AI, BigData, Clo...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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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비전”, https://www.sktelecom.com/view/introduce/vision.do, 2022.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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