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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연구문제)
1.3. 용어정의
1.4. 연구의 제한점
2. 문헌고찰
2.1. 간호관리 개념이해
2.2.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 및 사고위험에 대한 인식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3.5. 자료분석방법
3.6. 연구윤리
4. 연구결과
4.1. XX시민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여부 및 사용목적
4.2. XX시민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된 사고경험 및 방해경험
4.3. XX시민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인식
5. 논의
6. 결론 및 제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운전 중 가장 대표적인 전자기기는 휴대전화이며, 휴대전화 가입자 수가 4850만 명으로 인구대비 92.2%를 차지하는 등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운전 중 휴대전화사용은 운전자의 운전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0년 한 해에만 국내에서 휴대전화 사용과 관련한 교통사고가 3,008건 발생하여 75명이 사망하고 4,995명이 부상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토해양부가 실시한 '차량운행 중 운전자 위험행동 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3.1%가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 가입자 증가로 10% 이상이 운전 중 휴대전화를 이용한 인터넷검색, 동영상 시청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처럼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이 운전자의 주의 분산과 위험을 초래하여 교통사고로 이어지고 있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실태와 사고위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할 필요성이 있다.
1.2. 연구의 목적(연구문제)
본 연구의 목적은 XX시민을 대상으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휴대전화 사용 시 사고발생 위험에 대한 인식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첫째, XX시민을 대상으로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실태를 파악한다.
둘째, XX시민의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시 사고발생 위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한다.
1.3. 용어정의
'휴대전화 사용'이란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든 휴대전화를 사용한 통화(핸즈프리 포함), 문자메시지 송수신, 스마트폰 어플 사용, SNS, 인터넷 검색 등의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1.4. 연구의 제한점
첫째, 충청북도 XX지역의 시민을 연구 대상자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에 따른 한계로 인하여 본 연구 결과를 타 지역에 일반화 하는 데에 제한이 따를 수 있다."
둘째, 적은 표본으로 모집단의 대표성에 따른 한계로 인하여 본 연구 결과를 전 연령층에 일반화 하는 데에 제한이 따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에 전국적인 연구를 통한 추가적 연구를 향후 연구 과제로 제시 할 수 있겠다."
2. 문헌고찰
2.1. 간호관리 개념이해
간호관리 개념이해는 간호단위 내에서의 기획, 운영, 평가 등 관리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이다. 간호관리는 간호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활동을 계획, 조직, 지휘, 통제하는 과정으로, 간호단위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과 관리를 의미한다. 간호관리의 주요 기능에는 계획, 조직, 인력관리, 지휘, 통제 등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간호조직의 목적 달성과 효율적인 자원 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간호관리자는 간호단위 내에서 필요한 간호사를 배치하고, 간호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며, 간호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의 업무 효율성과 직무 만족도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환자 간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간호관리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2.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 및 사고위험에 대한 인식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실태 및 사고위험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XX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현재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있는 운전자의 93.3%가 운전 중 휴대전화를 한 번이라도 사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휴대전화 사용 목적으로는 전화통화가 72.7%로 가장 많았고, 문자메시지 발신 및 수신이 17.5%로 그 뒤를 이었다. 사용 시간은 10분 이내가 55.7%, 10분 이상 30분 미만이 29.9%를 차지하였다. 선행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국토해양부의 '차량운행 중 운전자 위험행동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3.1%가 운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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