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계획
1.1. 운영 목표
교과 지식 위주의 학교 교육 활동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교육을 강화하여 창의성과 인성을 갖추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운영 목표이다. 또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개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는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운영 방침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자율성에 바탕을 둔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즉,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은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각 영역별 구체적 활동 내용은 학생, 학급, 학년, 학교와 지역사회의 특성에 맞게 학교에서 선택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쓸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생의 자주적인 실천 활동을 중시하여 학생과 교사가 공동으로 협의하거나 학생들의 힘으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실천하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민주적 의사 결정 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넷째,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동 장소는 교내 시설 및 지역사회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활동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학부모를 포함한 외부 인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실제적인 경험과 참여를 높이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방침은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개인의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고,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3.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1.3.1. 자율활동
'자율활동'은 학생들이 특색 있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일상의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자치·적응활동과 창의주제활동으로 세부적인 활동이 편성되어 있다.
자치·적응활동에는 기본생활습관형성활동, 협의활동, 역할분담활동, 친목활동, 상담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민주적 의사 결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며, 공동체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알고 책임을 다하며, 성장 및 환경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창의주제활동에서는 학교·학년·학급특색활동과 주제선택활동이 이루어진다. 학교·학년·학급특색활동은 통일교육, 독도교육, 금융교육, 민주시민교육 등의 주제로 편성되어 운영된다. 주제선택활동은 수학과학 프로그램, 인문학 프로그램, 독서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교과와 연계·통합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의 특수성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자율활동 영역의 평가는 민주적 의사결정 능력,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신체적·정신적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 참여도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학생들의 활동 과정과 결과가 드러나도록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며, 그 결과는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된다.
자율활동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발현하고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활동을 편성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3.2. 동아리활동
동아리활동은 자발적으로 동아리에 참여하여 일상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성을 기르는 활동이다. 학생들의 취미, 흥미, 적성, 요구, 학교 실정 및 지역 특성 등에 알맞은 활동부서를 조직하고, 모든 학생에게 자세히 안내하며 학생의 희망을 존중하여 활동부서를 조직하여 동아리 활동 세부계획에 의해 운영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 동아리 활동은 1학생당 1동아리를 원칙으로 하고 자율 동아리(3학년만 해당)의 경우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교사의 경우 교육과정 동아리 1개의 지도 교사를 맡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동아리의 인원이 많은 경우 지도 교사를 복수로 배치할 수 있다. 자율 동아리(3학년만 해당)의 경우 학교에서 세운 예산을 편성할 수 있으며, 이는 동아리 활동 예산 지급기준안에 따른다. 예산을 배정받은 동아리는 동아리 발표대회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동아리 활동은 예술·체육활동, 학술·문화 활동, 실습노작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아래 학기 중 동아리 학술제 및 전시회를 통해 결과와 성과물 등 활동 상황을 발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고 활동 내용을 관찰, 평가할 수 있다.
동아리 활동의 평가는 자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교사 관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활동 참여도, 활동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이를 통해 학생의 행동 변화와 발전의 정도, 개별 특기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