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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법관찰및지원,상호작용관찰및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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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수법관찰및지원,상호작용관찰및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 관찰과 상호작용
1.1. 아동관찰의 필요성과 목적
1.2. 아동관찰의 방법론
1.2.1. 일화기록법
1.2.2. 시간표집법
1.2.3. 사건표집법
1.2.4. 행동목록법
1.2.5. 평정척도법
1.3. 아동관찰 결과의 교수전략 수립
1.4. 교사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1.4.1. 언어적 상호작용의 특성
1.4.2. 상호작용 상황별 교사의 언어적 접근
1.5. 참고문헌

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과 교수방법
2.1.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2.2. 효과적인 교수방법
2.2.1. 구조화된 교육 환경 제공
2.2.2. 시각적 의사소통 지원 방법
2.2.3. 사회적 이야기
2.2.4. 응용행동분석
2.3. 사례 연구 분석
2.4. 자폐성 장애 아동 교육의 도전과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동 관찰과 상호작용
1.1. 아동관찰의 필요성과 목적

아동관찰은 유아의 성장발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계획하고 문제점을 밝혀내며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필요하다. 아동관찰을 통해 관찰대상별 문제점과 원인 등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교사는 각 개인별 교수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즉, 교사들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효과를 평가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해 주며,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도움을 준다. 관찰법은 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유아 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다.


1.2. 아동관찰의 방법론
1.2.1.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은 관찰자가 유아에게서 관찰한 특정한 사건이나 행동에 대한 상세한 메모를 작성하는 기록 방법이다. 이 방법은 관찰자가 특정 사건이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관찰을 서술적 형태로 기록할 수 있게 해준다. 일화 노트는 유아의 행동과 상호작용에 대한 풍부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아의 행동 패턴이나 경향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2.2. 시간표집법

시간표집법은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 동안 정기적인 간격으로 아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관찰자는 5분 또는 10분마다와 같이 미리 정해진 일정을 사용하여 해당 기간 동안 아동의 행동을 기록한다. 이 방법은 더 오랜 시간 동안 아동의 행동과 활동에 대한 스냅샷을 제공할 수 있으며 관찰 기간 동안 모든 패턴이나 행동 변화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간표집법은 아동의 일상적인 행동이나 상호작용을 포착하여 일반적인 행동 경향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이를 통해 교사는 아동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1.2.3. 사건표집법

사건 표집법은 시간 표집법과는 달리 관찰 단위는 시간이 아니며, 어떤 행동 및 사건 그 자체가 된다. 그러므로 사건 표집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사건이 발생할 때 이를 기록한다. 사건 표지법은 영유아에 초점을 맞추고 아동에서 일어난 사건을 기록하지만, 때때로 사건 자체에 초점을 두어 여러 아이들을 관찰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교사는 사건을 쫓고, 필요할 때는 이전 상황 역시 진술하도록 한다. 사건표집법은 즉, 유아의 관찰 및 기록 그리고 이를 통한 발달상태 파악이나 적절한 교수법 설정을 위해 필요한 표집법이다.


1.2.4. 행동목록법

행동목록법은 관찰자가 연구에 관심이 있는 행동이나 활동의 사전 결정된 집합을 기록하는 것을 포함한다. 관찰자는 행동 또는 활동의 각각의 발생을 기록하기 위해 체크리스트 또는 다른 기록 양식을 작성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유아의 운동 발달이나 놀이 행동과 같이 흥미로울 수 있는 특정 행동이나 활동을 연구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 행동목록법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활동을 미리 정해놓고 그것이 발생할 때마다 기록하는 방식이므로, 관찰 대상 유아의 특정 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유아의 행동 패턴과 발달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관찰 결과를 토대로 적절한 교육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1.2.5. 평정척도법

평정척도법은 관찰자가 사전에 정의된 척도에 따라 아동의 행동이나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관찰자는 미리 설정된 긍정적-부정적 수준의 평정 기준에 따라 아동의 행동을 평가하고 기록한다. 이 방법은 아동의 감정 상태나 행동을 빠르고 쉽게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른 변화나 경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정척도법은 아동의 특정 행동이나 기술에 대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관찰자는 아동의 수행 정도를 미리 정의된 척도에 따라 점수화할 수 있어, 아동의 발달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시간의 경과에 따른 아동의 변화 추이를 측정할 수 있어, 교육이나 중재 효과를 분석하는 데 활용될 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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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선, 이윤옥(1998),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이은해(1995),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김지은, 김진숙(2006). 『유아관찰 및 평가』. 양서원.
이진희(2007). 『질적 프로그램 평가를 이용한 포트폴리오 평가 과정의 조명』. 유아교육연구.
김현숙(2004). 『전자 포트폴리오 평가가 유아의 쓰기 능력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희경(2011).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되는 유아평가에 대한 연구』. 성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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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다형, 전상신. 「어머니가 참여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 중재가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요구하기 및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39.2, (2023), 19-45.
이지안. 「자폐성장애를 가진 대상자들의 감각특성관련 연구 동향: 1994-2019년 국내연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논총, 36.1, (2020), 75-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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